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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노의 '소년가장'…전체 판매 5위 기염 '그랑 콜레오스'[타봤어요]
    르노의 '소년가장'…전체 판매 5위 기염 '그랑 콜레오스'
    정병묵 기자 2024.12.0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지난 9월 르노코리아가 4년 만에 출시한 신차 그랑 콜레오스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 9월 9일 출고를 시작한 이후 11월 말까지 영업일 기준 54일 만에 누적 판매 1만5912대를 기록 중이다. 그랑 콜레오스는 11월에만 6582대 팔리며 국내 판매량 전체 5위, 하이브리드차 2위에 올랐다. 11월 국내 판매 10위권 중 현대차·기아 브랜드가 아닌 유일한 차다. 르노코리아의 ‘소년가장’이지만 남 부럽지 않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터보 2.0’ 외관(사진=정병묵 기자)3일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터보 2.0을 서울 성동구에서 시작해 강원도 홍천, 원주를 돌아 복귀하는 경로로 약 230km를 타봤다. 9월 출시한 하이브리드의 뒤를 이어 10월 말 선보인 가솔린 모델은 하이브리드에 뒤지지 않는 파워와 정숙함을 갖춘 차였다.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모델은 2.0리터 터보 직분사 엔진(최고출력 211마력, 최대 토크 33.1kg.m)을 탑재했다.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오르막에서는 다소 힘이 다소 달리는 듯 했지만 안정적 주행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차 내 진동 및 소음이 일반 가솔린차보다 덜했다. 하이브리드 모델과 동일한 저감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더블 밸런스 샤프트 모듈’을 이용해 엔진 진동을 두 개의 축으로 상쇄시켜 저속 주행 중 진동과 소음뿐 아니라 고속 주행 중 공명음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는 설명이다.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터보 2.0’ 운전석 및 보조석 내부 모습.(사진=정병묵 기자)운전자의 선호에 맞춰 차량 성능을 조정할 수 있는 여섯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에코·컴포트·스포츠·스노·오프로드·인공지능(AI)으로 운전석 우측 물리키를 돌리면 편리하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지난주 폭설로 아직 눈이 덜 녹은 강원 산간 국도 구간에서 스노 모드를 선택했는데 코너 주행감이 특히 안정적이었다. 다만 스포츠 모드는 급가속할 시 차체 진동이 다소 커 다소 불안정한 느낌을 줬다.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보조석 디스플레이 (사진=정병묵 기자)동승석까지 이어지는 대형 파노라마 스크린과 풍부한 인포테인먼트가 눈에 띈다. 앞자리에 운전석 클러스터와 센터, 보조석까지 총 3개의 디스플레이가 있다. 그랑 콜레오스에 적용한 ‘오픈알 파노라마 스크린’이다. 보조석 스크린은 주행 안전을 위해 운전석에서 보이지 않도록 처리했다. 보조석 디스플레이에서는 동승자가 디즈니플러스·티빙·쿠팡플레이·왓챠·애플TV 등 OTT 서비스는 물론 네이버 웨일 웹 브라우저를 통한 유튜브, FLO(플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면 운전자에게 방해를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센터 디스플레이. “통풍 시트 작동” 음성 지시를 수행하는 모습. (사진=정병묵 기자)SK텔레콤 ‘누구(NUGU)’ 기반 음성인식 기능은 거의 오류가 없었다. 주행 중 “통풍 시트 켜 줘”라고 말하면 곧바로 통풍 시트가 작동했다. “서울 성수동에 도착하면 갈 만한 괜찮은 맛집이 어디지” 같은 다소 긴 문장은 인식하지 못했지만 단순한 질문은 곧바로 알아듣고 수행했다. 넓은 외관에 걸맞게 내부 공간이 넉넉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패밀리카에 걸맞은 4780mm의 차체 길이에 2820mm의 동급 최대 휠베이스로 넉넉한 2열 공간과 동급에서 가장 긴 320mm의 무릎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적재 공간도 넉넉하다.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2034리터(가솔린 모델 기준)까지 활용 가능하다.동급 차량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신기술들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응급 상황을 제외한 모든 과정을 운전자의 개입 없이 평행, T자, 대각선 주차 등 다양한 주차 상황에 적용이 가능한 ‘풀 오토 파킹 보조 시스템’은 편안한 운행을 돕는다. 그랑 콜레오스는 초음파 센서(전방 4개, 후방 4개, 측방 4개), 카메라 4개(전후좌우), 컨트롤러 1개를 탑재하고 있다. 초보운전자들에게 특히 유용한 기능이다.
  • 세단 주행감 갖춘 SUV…더 진화한 패밀리카 'BMW 뉴 X3'[타봤어요]
    세단 주행감 갖춘 SUV…더 진화한 패밀리카 'BMW 뉴 X3'
    공지유 기자 2024.11.30
    [인천=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BMW X3는 국내에서 누적 5만대 이상 판매되며 꾸준한 수요를 얻고 있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이번에 출시된 4세대 ‘BMW 뉴 X3’는 이전보다 한층 진화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SUV의 넉넉함과 세단의 주행감을 모두 갖춰 패밀리카로 인기가 높은 이유를 체감할 수 있었다.BMW ‘뉴 X3’ 20 x드라이브 M스포츠 패키지.(사진=공지유 기자)BMW 코리아는 28일 뉴 X3를 공식 출시했다. 2017년 3세대 모델 이후 7년 만의 완전 변경 모델이다. 이날 뉴 X3를 타고 경기 김포에 있는 한 카페에서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까지 편도 약 43㎞ 구간을 주행했다. 시승한 차량은 가솔린 모델인 ‘X3 20 x드라이브 M스포츠 패키지’였다. 뉴 X3의 차체는 이전 세대보다 더 커졌다. 차량 길이는 65㎜ 늘었으며 폭도 30㎜ 넓어졌다. 반면 높이는 15㎜ 낮아지면서 스포티한 느낌이 더 강해졌다. 전면부 디자인은 BMW의 시그니처 ‘키드니 그릴’이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었다. 키드니 그릴은 트림별로 각각 다른 디자인으로 개성을 강조했다.BMW 뉴 X3 실내.(사진=공지유 기자)실내는 넉넉했다. 170㎝가 넘는 성인이 타도 다리와 머리 공간이 여유가 있다고 느껴졌다. 특히 2열 좌석에 앉았을 때 머리 위로 넓게 펼쳐지는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가 눈에 띄었다. 1열에서부터 2열까지 차 윗면이 모두 투명한 유리로 덮여 있어 개방된 느낌이 배가됐으며, 차량 내부를 밝게 유지해줬다.운전석은 미니멀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이었다. 14.9인치 중앙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하나로 통합돼 있었으며, 센터페시아에도 물리 버튼이 거의 없고 비상등 버튼과 공조 기능만 터치 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돼 있었다. 처음에는 음량 조절 버튼 등을 찾지 못해 헤맸지만 이내 그 간결함에 익숙해졌다. 미래지향적으로 차량 실내 디자인을 바꿔 나가는 BMW의 방향성이 느껴졌다.BMW 뉴 X3 운전석.(사진=공지유 기자)전날부터 눈이 많이 내렸다가 그친 터라 도로가 여전히 젖어 있고 물이 고여 있는 곳도 많았는데 그런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 날렵한 주행감이 인상적이었다. 뉴 X3 20 x드라이브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m를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여기에 48볼트(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돼 가속 페달을 밟자마자 부드럽게 가속했다.시속 100㎞ 제한 구간에서 가속할 때는 노면에 녹은 눈이 창문으로 튈 정도로 페달을 밟았지만 흔들림이 없었고 거슬리는 소음도 느껴지지 않았다. 뉴 X3에는 BMW 모델 최초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차량 내부 소음 수준을 감지하고 이를 상쇄하는 소리를 생성해 차량 내부를 정숙하게 유지해 준다고 BMW 코리아는 설명했다.BMW 뉴 X3.(사진=BMW 코리아)뉴 X3에는 일상이나 장거리 여행에서 편안한 주행이 가능한 편의 사양도 다수 탑재됐다. 이날 김포에서 인천 BMW 드라이빙 센터로 돌아온 뒤 주차 공간을 알아서 찾고 직접 조향을 하며 주차를 해주는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기능을 시험해 봤다.주차장에서 저속으로 주행하자 디스플레이에 주차가 가능한 공간이 ‘P’로 표시됐다. 원하는 구역을 선택한 뒤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자 차량이 스스로 기어를 선택하고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며 후진과 전진을 반복해 직각 주차를 마쳤다. 평행 또는 직각 주차에 어려움을 겪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BMW 뉴 X3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 모습.(영상=공지유 기자)뉴 X3을 주행하며 BMW 코리아가 강조한 ‘세단에 가까운 주행감을 선사하는 SUV’라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넉넉함과 안정감을 동시에 가지면서도 기존보다 한 단계 진화해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패밀리 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뉴 X3의 가격은 트림에 따라 가솔린 모델인 뉴 X3 20 x드라이브가 6890만~7990만원, 디젤 모델인 뉴 X3 20d x드라이브가 7270만~7890만원이다. 단일 트림으로 출시된 고성능 가솔린 모델 뉴 X3 M50 x드라이브는 9990만원이다.
  • 인기 이유 있네…기아 EV3, 긴 주행거리에 착한 가격까지[타봤어요]
    인기 이유 있네…기아 EV3, 긴 주행거리에 착한 가격까지
    이다원 기자 2024.11.28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열 핵심 요소만 골라 모았다. 긴 주행거리, 넓은 실내, 착한 가격까지 매력 요소를 모두 갖춘 기아(000270) EV3가 전기차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기아 EV3. (사진=기아)기아 EV3는 지난 7월 출시 이후 네 달간 국내 시장에서만 1만106대 판매된 인기 차다. 지난달 25일 기아 EV3 롱레인지를 타고 서울 시내와 경기 용인시 등 120㎞를 주행하며 그 이유를 체감했다.처음 만난 EV3는 마치 EV9의 축소판 같다. 멀리서도 단번에 기아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임을 알아볼 수 있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적용한 전면부·후면부와 직선을 살린 실루엣이 기아 전기차만의 감성을 그대로 이어간다. 기아 EV3 롱레인지 모델 전면부.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EV3는 전장 4300㎜, 전폭 1850㎜, 전고 1560㎜의 콤팩트한 차다. 하지만 EV3 운전석에 앉으니 소형 SUV라는 것을 믿기 힘들 정도로 널찍했다. 스티어링 휠 너머 디지털 클러스터는 중앙까지 길게 이어지며 개방감을 주고, 디스플레이는 인포테인먼트에 집중하도록 했다. 또 공조와 주요 기능은 물리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강화했다.기아 EV3 롱레인지 모델 1열.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기아 EV3 롱레인지 모델 2열.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전기차다운 특징도 극대화했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실내 바닥이 평평한 만큼 수납 공간을 곳곳에 늘렸다.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 센터콘솔에는 콘솔 테이블이 적용됐고, 아래에도 컵 홀더와 넉넉한 공간이 생겼다.EV3는 롱레인지 모델 기준 81.4kwh(스탠더드 모델은 58.3kwh) 용량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탑재했다. 1회 완충 주행가능거리가 약 501㎞로 서울에서 부산에 도착하고도 넉넉히 남는 용량이다. 모터는 최고 출력 150kw, 최대 토크 283Nm의 주행 성능을 뿜어낸다.넉넉한 주행 거리와 배터리, 모터 덕분에 도심과 고속도로를 거쳐 서울부터 경기도까지 장거리 주행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든든했다. 특히 도심에서는 ‘아이 페달 3.0’을 활용해 주행할 수 있어 피로감이 없었다.기아 EV3에 탑재한 아이 페달(i-PEDAL) 3.0 기능.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기아 EV3에 탑재한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아이 페달 3.0은 회생제동을 통해 가속 페달만으로 속도를 조절하고 완전 정차까지 가능한 전기차만의 ‘원 페달 드라이빙’을 극대화한 기술이다. 가장 낮은 회생단계(0단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전비를 높여준다. 또한 회생제동 특유의 울컥거림을 줄일 수 있어 승차감도 개선한다. 이 기능은 중앙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스티어링 휠 뒤에 달린 패들시프트 레버로도 켜고 끌 수 있어 주행 중 편의를 극대화했다.고속 주행에서는 전기차답게 밟으면 튀어나가는 민첩함이 돋보였다. 가속 페달을 밟는 즉시 차량이 질주하는 느낌이다. 소형 SUV인만큼 차로 안에서 자유롭고, 좁은 골목도 재빨리 빠져나갈 수 있어 편안했다.기아 EV3. (사진=기아)그러면서도 실내는 정숙했다. 도로 소음이나 바람 소리가 들리지 않는 데다, 내연기관차의 엔진소리도 없다. 다만 시속 110㎞ 수준의 고속 상황에서는 가속력이 다소 아쉽기도 했다. 빠르게 반응하기는 하지만, 차가 속도를 버거워하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주행을 마친 뒤 전비는 7.0km/kwh로 공인 전비(복합 기준 5.1km/kwh)보다 높았다. 주행을 시작한 오전 8시 반께 89%였던 배터리 잔량은 120km를 주행해 귀가한 오후 10시 62%였다.전기차 대중화를 겨냥한 EV3의 가장 큰 강점은 잘 만든 좋은 차를 합리적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아는 EV3를 스탠더드 기준 4200만원부터, 롱레인지 기준 4650만원부터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친환경차 세제혜택과 보조금을 더하면 3000만원대 중반 수준이다. ‘착한’ 전기차의 시대에 걸맞은 차인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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