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금리 불확실성과 글로벌 건설 시장 침체로 신규 장비 수요가 줄어들며 전년 동기 대비 17.4%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제품·부품 사업 수익성 개선에도 전반적인 매출 감소와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 비용 증가로 같은 기간 39.3% 감소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건설경기 위축에 따라 유럽 등 선진시장과 일부 신흥시장에서 고전했으나, 인도와 브라질 등에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HD현대건설기계(267270)의 주력 시장으로 브랜드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인도와 브라질 시장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성장했다.
브라질에서는 현지 요구를 반영한 HD현대건설기계의 신규 제품 라인업이 현재 활발히 진행 중인 광산 및 인프라 개발 수요와 맞물리며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회사 측은 올해 상반기 설립한 칠레와 멕시코 지사를 통해 신(新)시장으로 떠오른 중남미 지역의 영업망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북미와 유럽 등 선진시장도 금리 인하 및 인프라 투자 확대, 리쇼어링 정책 등이 본격화되며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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