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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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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탈출 E렇게

  • [호갱탈출 E렇게]신명품 '아미' 사칭 사이트 주의보
    신명품 '아미' 사칭 사이트 주의보
    유현욱 기자 2021.06.13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시선을 사로잡는 강렬한 빨간색 하트 모양 아래에 수 놓인 알파벳 A. 바로 프랑스에서 온 신흥 명품 브랜드 아미(AMI)의 로고다. 국내에서도 한껏 주가를 올리고 있는 아미의 제품을 사려는 젊은 층을 노린 범죄가 기승을 부리자, 한국소비자원이 주의보를 발령했다.(사진=소비자원)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최근 2개월(2021년 3월 ~ 4월)간 접수된 아미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7건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지난 3월 4건에서 4월 23건으로 5.8배 늘어나 지속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면서 소비자들의 주의를 촉구했다.아미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 내에 할인 광고를 노출해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소비자상담 27건 중 63.0%인 17건이 이 같은 경우였다. 브랜드 로고 및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를 도용해 감쪽같이 속였다.불만유형별로는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이 17건(63.0%)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가 4건(14.8%), ‘오배송’과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이 각각 2건(7.4%) 순으로 나타났다.이런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는 유행에 따라 만들어졌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한다.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 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게시된 사기 의심 사이트 목록과 대조하고 사업자 정보(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와 유사 피해 사례를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소비자원 관계자는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 내역이나 사진 등의 입증자료를 구비해 신용카드사 등에 도움을 요청하라”고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소비자원 "오토바이 헬멧 80% 충격흡수 미흡"
    소비자원 "오토바이 헬멧 80% 충격흡수 미흡"
    유현욱 기자 2021.05.30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음식배달을 투잡으로 뛰는 사람들이 늘면서 안전모(헬멧)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 시 머리를 보호해 사망률을 낮춰 주는 필수적인 보호장비이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골라야 한다. 특히 시중에 유통되는 오토바이(이륜차) 안전모 대부분이 충격 흡수 기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안전모는 본체, 충격 흡수 라이너, 머리쿠션, 턱걸이 끈 등으로 구성되며 구조 및 형태에 따라 착용 대상과 보호 가능한 범위가 다양하다. 눈 위쪽 머리를 보호하는 하프형, 하프형의 보호 범위에서 귀의 일부분까지 확장한 세미제트형, 턱을 제외한 머리를 보호하는 제트형, 턱을 포함한 머리 대부분을 풀페이스형 4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이 중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트형 안전모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충격흡수 성능을 실험했다. 이륜차 승차자에게는 세미제트형 이상의 안전모 착용이 권장된다.실험 결과 8개 제품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이들 가운데 6개 제품은 안전확인 인증을 받았지만 충격 흡수 성능은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부적합 판정을 받은 1개 제품은 소비자나 사업자가 해외 직구로 들여와 안전확인인증을 면제하는 ‘구매대행 특례’를 적용받고 있었고, 다른 1개 제품은 인증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소비자원은 부적합 판정을 받은 8개 업체에 판매중지나 교환, 환불 등을 권고했고, 이들 가운데 6개 업체는 개선 계획을 회신했다.소비자원은 이륜차 안전모가 사망률을 낮춰주는 필수적인 보호 장비로 성능이 미흡한 경우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표준원에 이륜차 안전모에 대한 인증과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안전모를 구매대행 특례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했다.또 이륜차뿐 아니라 자전거, 전동킥보드 등을 이용할 때도 안전모를 포함해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해달라고 덧붙였다.
  • [호갱탈출 E렇게]무료배달이라더니…햄버거 값의 비밀
    무료배달이라더니…햄버거 값의 비밀
    유현욱 기자 2021.05.23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대부분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가 제품을 배달 주문하면 매장에서 살 때보다 비싼 것으로 드러났다.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3월 8일부터 4월 23일까지 서울시 송파구 일대의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 5곳(롯데리아·맥도날드·버거킹·KFC·맘스터치)의 매장 5개씩을 조사한 결과를 지난 19일 발표했다.(사진=이미지투데이)조사 결과 맘스터치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업체의 모든 제품이 배달 주문 가격과 매장 구매 가격에 차이가 있었다. 이들 4개 업체에서 배달 주문을 할 경우 햄버거 세트는 매장 가격보다 1000~1200원 비쌌다. 햄버거 단품은 700~900원, 사이드 메뉴는 600~700원, 음료는 500~700원 더 비쌌다.이에 대해 업체들은 “일정 금액 이상 배달 주문할 경우 배달료를 별도 청구하지 않는 대신 제품 가격에 배달 서비스 관련 비용을 포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소비자원은 “배달 제품의 가격 차별화는 시중 배달료를 고려하면 소비자에게 일부 유리한 경우도 있다”면서도 “제품을 여러 개 주문할수록 매장 구매 때보다 더 많은 금액을 부담하게 된다는 점에서는 소비자에게 불리하다”고 지적했다.실제로 이들 4개 업체에서 무료 배달이 가능한 최소 주문금액에 맞춰 햄버거 세트와 사이드 메뉴를 주문했을 때 배달 가격이 1200~3100원 비쌌다.또 4인 가구를 기준으로 각 업체에서 대표 햄버거 세트 메뉴를 4개씩 주문하는 경우에는 배달 가격이 매장 가격보다 4000~4800원 비쌌다.자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이처럼 배달 주문과 매장 구매 간 제품가격이 다르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는 2곳에 불과했다. 4개 업체 모두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에서도 해당 정보를 알리지 않았다. 배달료 관련 정보가 전혀 없거나 ‘0원’ 또는 ‘무료’로 표시됐다.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햄버거 프랜차이즈에 주문 및 결제 과정에서 주요 거래조건을 명확하게 알리도록 권고했다. 배달 플랫폼에는 매장 가격과 배달 가격이 다르다는 사실을 표시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 [호갱탈출 E렇게]노후 김치냉장고 잇따라 화재…소비자안전주의보 발령
    노후 김치냉장고 잇따라 화재…소비자안전주의보 발령
    유현욱 기자 2021.05.16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지난해 12월 한밤중 서울 금천구 시흥동의 한 아파트에서 불이 나 주민 20여 명이 대피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화재 원인을 조사해보니 다용도실에 놓인 김치 냉장고에서 처음 불이 붙은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넉 달간 전국 곳곳에서 이런 김치 냉장고에서 시작된 화재가 50여 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이처럼 오래된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계속 발생하자,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이 소비자안전주의보를 공동으로 발령했다.(이미지=소비자원)최근 5년간 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김치냉장고 관련 화재는 총 296건이며 이 가운데 80.7%인 239건이 위니아딤채에서 제조한 김치냉장고였다. 해당 제품의 제조일이 확인되는 155건 중 약 87.7%(136건)가 사용한 지 10년 이상 지난 노후 제품이었다.대부분 위니아딤채에서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한 뚜껑형 구조 모델로, 제조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자발적 리콜을 하고 있다.소비자원은 “김치냉장고와 같이 상시 전력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은 오래될수록 부품이나 전기 배선의 절연성능이 떨어지고, 내부에 먼지가 쌓여 누전이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설명했다.문제는 지난 3월 말 기준 총 리콜대상 278만대 중 45.2%에 해당하는 126만대만이 리콜됐다는 점이다. 절반 이상은 멀쩡히 사용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을 사용할 경우 내용물을 다른 곳에 옮기고 즉각 작동을 중단할 것을 당부했다. 또 고령자나 농어민 등 정보 확인이 어려운 소비자에게는 직접 찾아가 리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아울러 유사 피해 예방을 위해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받을 것 △설치 시에는 습기와 먼지 발생이 많은 곳을 피하고 제품과 벽면 사이 간격을 10cm 이상 띄울 것 △전원선과 전원 플러그가 다른 물체에 눌리지 않게 주의할 것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즉시 전원코드를 뽑고 서비스센터에 문의할 것 등을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아기가 에어프라이어 열어 화상…"고온제품 위험성 꼭 교육"
    아기가 에어프라이어 열어 화상…"고온제품 위험성 꼭 교육"
    유현욱 기자 2021.05.09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어린이날을 맞아 가정 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에어프라이어, 고데기, 실내 사이클 등 ‘홈코노미’ 제품을 쓰다가 어린이가 다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사진=이미지투데이)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홈코노미 관련 어린이 사고는 총 1278건으로 집계됐다. 에어프라이어 등 홈쿠킹 제품 관련 사고가 702건, 홈뷰티케어 용품은 387건, 홈트레이닝 제품은 189건이다.만 1세 남아가 작동 중인 에어프라이어를 직접 열고 손을 집어넣어 1도 화상을 입은 사례, 2세 여아가 달궈진 고데기를 만진 사례, 3세 남아가 실내 사이클 패달을 손으로 돌리다 얼굴을 부딪쳐 입 안쪽이 1cm가량 찢어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공정위는 “전열 제품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어린이에게 고온 제품 위험성에 대해 지속해서 교육해야 한다”며 “운동기구는 구매 즉시 부품이 헐겁거나 날카로운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 [호갱탈출 E렇게]소비자원 "에어컨 제조사서 무료 안전점검 받으세요"
    소비자원 "에어컨 제조사서 무료 안전점검 받으세요"
    유현욱 기자 2021.05.02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화재 등 에어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3일부터 31일까지 사전 점검에 동참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인다.캠페인 포스터. (그래픽=소비자원)이 캠페인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오텍캐리어, 위니아딤채, 위니아전자 등 가전제품 사업자정례협의체에 소속된 에어컨 제조사가 참여해 무상으로 안전점검을 해준다.안전점검을 통해 기본적인 에어컨 안전 사항을 비롯해 배선 상태, 냉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받을 수 있다.점검 예약은 각 제조사의 홈페이지나 대표 번호를 통해서 하면 된다.코로나19로 가정 방문을 꺼리는 경우 소비자원에서 마련한 ‘에어컨 자가 점검’ 항목을 참고하면 된다.소방청에 따르면 2018~2020년 에어컨 화재는 총 706건으로, 특히 6~8월에 연간 화재의 70%가 몰려 있다.소비자원은 에어컨 화재 예방을 위해 가동 전 본체와 실외기의 전선이 훼손됐는지 확인하고, 과열 방지를 위해 멀티 탭이 아닌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소비자원, 차량용 보조배터리 안전주의보 발령
    소비자원, 차량용 보조배터리 안전주의보 발령
    유현욱 기자 2021.04.25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최근 화재 사고가 잇따르는 것으로 확인된 차량용 보조배터리에 대해 소비자안전주의보가 내려졌다.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일렉트로포스’가 제조한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일부 모델(포스제로 DF-10plus, DF-15, DF-15plus)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며 소비자의 즉각적인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는 운전자 편의(주차 중 녹화 전원)를 위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과 같이 소비자(설치업체 활용)가 구매·설치하는 전기용품이다. (사진=소비자원)조치 대상 모델은 지난해 11월2일부터 올해 1월21일까지 출고된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3종 6706개(포스제로 DF-10plus 2117개, DF-15 70개, DF-15plus 4520개)다.국표원은 보조배터리 관련 화재 사고가 소비자원과 소방서, 보배드림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다수 접수돼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지금까지 경기 수원, 대구 달성, 경기 가평 등에서 10건 정도의 화재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표원은 조사 과정에서 제품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제품 수거 등 리콜 조치할 계획이다.일렉트로포스는 화재 발생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해 지난 1월22일부터 무상 교환 등 자발적 시정조치를 실시하고 있었으나, 지난달 29일 폐업했다.소비자원과 국표원은 화재 예방을 위해 소비자들이 보조배터리를 설치한 장착점에 방문해 즉시 사용을 중단하라고 당부했다. 문제 모델의 시리얼 번호 등은 소비자원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호갱탈출 E렇게]무료라더니 설치비 청구…에어컨 살 땐 꼼꼼히 확인해야
    무료라더니 설치비 청구…에어컨 살 땐 꼼꼼히 확인해야
    유현욱 기자 2021.04.18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A씨는 지난해 7월 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큰맘 먹고 129만3270원에 에어컨을 구매했다. 기본설치비(기본배관 8m + 타공 2회 진공작업)를 무료로 안내받은 터라 비교적 싼값에 잘 샀다며 흡족해했으나 에어컨 설치기사가 배관 교체 등을 이유로 16만원을 현장에서 청구했다. 사전 고지된 내용과 다르다며 업체에 환급을 요구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A씨는 한국소비자원에 문을 두드려야 했다.(표=소비자원)18일 소비자원은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에어컨 설치와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설치비, 설치하자 보증 등 계약내용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라고 당부했다.소비자원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 구제 신청 954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의 설치 미흡에 따른 누수나 설치비 과다 청구 등 ‘설치’ 관련이 39.8%로 가장 많았다. 이어 냉방 불량이나 소음, 악취 등 ‘품질’ 관련이 29.9%, 수리 불만족, 수리 비용 과다 청구 등 사후서비스(AS) 불만 관련이 13.3%를 차지했다.특히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에어컨의 경우 전체 피해 구제 신청 중 설치 관련 비율이 47.5%를 차지했다. 백화점 등을 통한 일반 판매의 경우 피해구제 신청 중 33.9%가 설치 관련이었다.시기별로는 여름에 주로 사용되는 에어컨 특성상 6∼8월에 피해구제 신청의 50.8%가 집중됐다.소비자원은 “전자상거래로 에어컨을 사는 경우 제조사가 직접 설치하는 게 아니라 판매자가 별도의 용역 계약을 맺은 업체에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설치비 과다 청구 분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소비자원 관계자는 “피해 예방을 위해 구입할 때 제품 구성, 기본 설치비와 추가 설치비 여부, 설치 하자 발생 시 보상 여부 등 계약 내용을 확인하라”고 조언했다. 이어 “에어컨을 설치할 때는 사전에 설치 장소와 방법, 비용을 설치 기사와 충분히 협의하고 설치 후에는 즉시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라”고 덧붙였다.
  • [호갱탈출 E렇게]매트리스 '직구'하려다 봉변?…웹트리스 주의보
    매트리스 '직구'하려다 봉변?…웹트리스 주의보
    유현욱 기자 2021.04.11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침대 매트리스를 싼값에 장만하려고 해외 직구(직접구매)를 결심한 A씨. 지난 1월4일 미국 온라인 쇼핑몰 웹트리스(Webttress) 홈페이지를 통해 매트리스를 구매하면서 1425달러(약 159만원)를 신용카드로 결제했다. 하지만 좀처럼 배송이 되지 않아 사업자에게 메일 및 라이브채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의했으나 제대로 된 회신을 받지 못했다. A씨는 일명 ‘먹튀’(먹고 튀다)를 당했다는 생각에 한국소비자원에 문을 두드렸다.소비자원은 이런 A씨 같은 사례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달까지 무려 15건이나 신고됐고, 이 중 12건이 지난 2~3월에 집중적으로 접수됐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는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상담 건에 국한되는 숫자다. 온라인상에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피해 사례가 공유되고 있다.웹트리스 쇼핑몰 메인 홈페이지와 상품 판매 페이지. (사진=소비자원)소비자원이 최근 두달(2~3월)간 접수된 소비자불만 12건을 전수 분석해보니 모두 사업자가 매트리스 제품을 배송하지 않고 소비자와 연락이 두절된 사례였다. 소비자가 웹트리스에서 구입한 매트리스 가격은 855~4412달러(약 95만~492만원)로, 12건의 피해 금액을 합하면 3만2063달러(약 3579만원)에 달했다.웹트리스는 홈페이지에 사업자 주소를 미국 뉴욕으로 표시하고 있으나 홈페이지가 2개 국어(영어, 한국어)를 지원하고 한국어 상담용 전화번호를 별도 게시하고 있어 사실상 국내 소비자들을 주요 영업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소비자원은 추정했다.‘웹트리스’ 홈페이지에는 미국 사업장과 함께 국내에도 2개 매장을 운영 한다고 표시하고 있지만, 국내 매장에 확인한 결과 미국 사업장과 별개 업체임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소비자원은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웹트리스에 소비자 피해 사례를 전달하고 문제 해결을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회신이 없다.이처럼 소비자와의 계약을 이행하지 않고, 연락되지 않는 해외 사업자의 경우 문제 해결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 직구 이용 시 현금보다는 가급적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사업자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때는 카드사에 승인된 거래에 대한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차지백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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