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국회수장에 김진표…'법사위' 최대 난제

166표 중 89표 얻으며 `과반 선출`
김진표 "당적 버리고 국회 대표할 것"
`계파 다툼`사이 `중도` 표심 끌어모아
여야, `원 구성 협상` 갈등에 본회의 불투명도
  • 등록 2022-05-25 오전 12:00:00

    수정 2022-05-25 오전 12:00:00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5선의 김진표(경기 수원무)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후보자로 선출됐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뉴시스)


민주당은 24일 오후 비공개 화상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장 경선 투표를 진행한 결과 김 의원이 최다 득표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민주당 몫 부의장 후보로는 4선 김영주(서울 영등포갑) 의원이 뽑혔다.

5선의 이상민·조정식 의원과 4선의 우상호 의원까지 4파전으로 치러진 국회의장 경선에서 김 의원은 총 166표 중 과반이 넘는 89표를 획득하며 우 의원(57표)을 제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의장 최종 선출까지는 본회의 투표를 남겨두고 있지만 원내 1당인 민주당이 167석으로 과반인 상황에서 김 의원은 사실상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확정됐다. 김 의원은 “의장으로 선출되면 당적을 버려야 하고 국회를 대표하는 역할이 필요한 것도 사실인데, 그것을 잘하는 것이 정말로 민주당을 돕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의장으로서 `중도`를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재정경제부 (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문재인 정부 출범 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김 의원은 특정 계파색이 뚜렷하지 않은 당내 대표적 `중도` 인물로 알려져 있다.

당초 국회의장직은 국회 원내 1당의 최다선·최연장자를 `추대`하는 자리로 꼽혀왔다. 그럼에도 지난 15일 조 의원이 국회의장 출마 의사를 밝히고 우 의원 또한 잇따라 출마 선언을 하자 국회의장 경선이 `계파 다툼`으로 치다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네 후보는 경선이 치러지는 전날까지 의원들에게 전화와 메시지로 물밑 접촉을 통해 지지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이변은 없었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관례를 깬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봐 일부 초선들 사이에서는 우 의원과 조 의원을 뽑는 기류가 생겼다”면서도 “그래도 김 의원이 예전부터 내정된바 예상대로 뽑힌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회 후반기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현안이 산적한바 김 의원의 최종 당선 이후에 국회 운영이 원만할지는 불투명하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오는 29일 임기가 종료되는 시점에 맞춰 본회의를 열어 의장 선출을 마무리하자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에서 `원 구성 협상` 두고 협상을 제안할 시 최종 선출을 위한 본회의가 밀릴 가능성도 크다.

특히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을 사수해야 국정 운영의 키를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 양당의 갈등은 심화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법안 통과의 최종 관문으로 여겨지는 법사위원장직을 맡아 윤석열 정부의 국정 동력을 꿰어야 하는 상황에서 새 국회의장의 직권으로 상임위원회 배분이 이뤄지면 이를 이루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편 민주당은 167석이라는 `다수당의 횡포`로 비치는 이미지에 본회의를 단독으로 강행하기는 어려운 형국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금은 당 후보이기에 지금 단계에서 말하기엔 부적합하다”며 “여야 간 충분한, 합리적 논의를 거쳐서 좋은 해법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