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 쫙!]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경신...8천만원 돌파

①암호화폐 거래소 '코인 베이스' 뉴욕증시 상장 영향
②‘TBS서 김어준 퇴출하라’ 국민청원 25만명 동의
③얀센·AZ백신 혈전 우려...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 어렵나
  • 등록 2021-04-15 오전 12:05:11

    수정 2022-01-19 오후 4:48:22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첫 번째/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경신 “1개당 8000만원 넘어

[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13일 서울 중구 이데일리 본사 비트코인 이미지.
14일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8000만원을 넘어섰어요.

국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45분 기준으로 비트코인 1개당 약 8064만 5000원이었습니다. 같은 시간 다른 거래도 업비트에서는 개당 8082만 5000원을 넘어섰어요.

암호화폐는 주식과 달리 거래소 단위로 거래 가격이 매겨지는데요. 같은 종류의 암호화폐라도 거래소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납니다.

미국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가를 경신했어요.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3일 비트코인 1개 가격은 5%가량 뛴 6만 2741달러(약 7035만원)까지 올랐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배경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직상장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등 50여종의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거래소로 거래소 중 최초로 뉴욕증시에 상장됩니다. 외신들은 이번 코인베이스 상장을 암호화폐 시장이 주류에 편입되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암호화폐는 그동안 큰 변동성 때문에 안전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했는데요. 일례로 비트코인은 올해 들어 가격이 두 배 넘게 뛰었지만 하루새 1500만원이나 급락하기도 했죠.

로이터는 이번 상장을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역사적 승리”로 평가했어요. CNBC는 “암호화폐 산업이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고 했어요.

코인베이스 직상장 소식에 경쟁업체인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과 이스라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이토로도 뉴욕증시에 우회상장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도 최근 나스닥 상장 추진 소식을 전했어요.

김치 프리미엄’ ... 국내 비트코인 가격 높은 점 이용해 차익 남겨

한편 국내에서만 비트코인의 가격이 높아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도 생겼는데요. 국내에서 비트코인은 해외보다 약 1000만원 이상 높게 거래되고 있어요.

김치 프리미엄의 원인으로 국내의 공급 부족이 꼽힙니다. 암호화폐는 채굴을 통해 생성되지만 국내에는 대형 채굴처가 없어 대부분 해외 거래소에서 구매한 암호화폐가 거래되는데요. 그런데 해외에서 암호자산을 구매해오는 주체에 금융기관 등 전문 시장참가자가 없어 수요를 충족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한편 중국인들이 김치 프리미엄을 이용해 시세차익을 남기는 사례가 알려지면서 은행들이 긴장하고 있어요.

이들은 해외 암호화폐거래소에 돈을 보내 암호화폐를 상대적으로 싸게 매입한 후 가격이 높은 업비트나 빗썸 등의 국내 거래소에서 되팝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매도하면 원화로만 인출이 가능한데요. 이 돈을 은행에서 위안화로 환전해 중국으로 송금한 뒤 다시 비트코인 구매를 반복하는 식입니다. 이런 차익거래가 급증하면서 시중 환전소에서 위안화가 모자라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어요.

은행들은 자금세탁 등 불법거래를 위한 분산 및 차명 송금 관련 규제를 동원해 관리에 나섰어요. 대체로 해당 은행과 거래가 없던 개인 고객이 갑자기 증빙서류 없이 해외로 보낼 수 있는 최대금액인 미화 5만달러 상당의 송금을 요청하거나 외국인이 여권상 국적과 다른 국가로 송금을 요청하는 경우 거래를 거절하라는 지침을 내렸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업계에선 김치프리미엄과 이로 인한 차익거래를 막기 위해 전문 시장참가자가 참여해 암호화폐의 해외구매를 양성화하고 암호자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열풍으로 테슬라도 급등...채굴용 PC 가격도 올라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힘입어 미국의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 주가도 급등했어요. 13일(현지시간) 전날보다 8.6% 상승한 762.32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테슬라는 연초에 비트코인 15억 달러(약 1조6800억원)을 매입했는데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평가액이 늘었다는 기대감이 작용했어요.

한편 국내에서는 암호화폐 채굴 목적으로 그래픽카드 수요가 폭증하면서 고사양 PC가격도 급등해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70 그래픽카드는 지난해 10월 60만원대로 출시됐으니 현재 최고가 200만원까지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TBS서 김어준 퇴출하라국민청원 25만명 넘어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뉴시스)


교통방송(TBS)에서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을 퇴출시켜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5만명을 넘어섰어요.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에서 퇴출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은 14일 오후 2시 30분 기준 26만 5000여명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해당 청원에서 청원인은 “서울시의 교통흐름을 실시간 파악해서 혼란을 막고자 교통방송이 존재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김어준은 대놓고 특정 정당만 지지하며 (중략) 선거나 정치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방심위 법정제재 6회로 단일 프로그램 중 최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편파 정치방송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는데요.

2018년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법정제재를 6회 받아 단일 프로그램으로는 최다 건수를 기록했습니다. 사유는 모두 ‘객관성 위반’이었습니다.

방송인 김어준 씨는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을 비판한 기자회견을 겨냥해 “냄새가 난다”며 배후가 있다고 주장했고 정경심 동양대 교수 유죄 판결에 대해선 “사법이 법복 입고 판결로 정치를 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이번 4.7 재보궐선거에서 ‘생태탕 논란’으로 오세훈 시장을 공격하는 보도를 이어가 논란이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TBS는 교통방송...퇴출해야” vs “표현의 자유 보장돼야

TBS는 1990년 서울시 산하 교통방송본부로 출발했는데요. 청원을 올린 청원인도 TBS가 본래 교통방송임을 강조했어요. 그러나 TBS가 김어준 씨 퇴출을 강제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보여요. 지난해 2월 TBS가 서울시 산하기관에서 별도의 재단인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로 독립하면서 서울시가 직접 인사권이나 편성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됐어요.

TBS의 예산의 약 70%가 서울시 출연금인데요. 다만 예산 편성권이 있는 서울시 의원 중 90%가 민주당 의원이라 방송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한편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비판에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박종민 경희대 미디어학과 교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TBS는 공기업으로 이윤 추구와 공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면서도 “언론의 자유도 보장돼야 하므로 정치적 관점이 다르다는 이유로 통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어요.

세 번째/ 美 얀센 백신 접종도 혈전 생성 우려... 일시중단 권고

정부, 얀센과 6백만 명분 코로나19 백신 계약 (사진=YNA-AFP)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도 혈전 우려에 휩싸였어요.

미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얀센 백신 접종자들 중 '드물지만 심각한' 형태의 혈전이 나타난 사례 6건을 근거로 사용 중단을 권고했어요. 혈전증이 나타난 6명은 18세에서 48세 사이의 여성이고 6명 가운데 1명은 혈전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현재까지 미국에서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은 약 680만 명입니다.

보건당국의 권고가 나온 직후 미국의 40개가 넘는 주들이 즉각 접종을 중단하거나 중단 권고를 내렸어요. CDC는 14일(현지시간) 예방접종자문회의를 열어 이번 사례를 검토할 예정이고 FDA도 조사에 나설 예정입니다. 존슨앤드존슨은 얀센 백신의 유럽 출시를 연기했어요.

◆ 주한미군도 얀센 백신 접종 잠정 중단

주한미군도 얀센 백신 접종을 잠정 중단했어요.

주한미군은 지난해 모더나사 백신으로 접종을 개시했고 지난달부터는 얀센 백신을 추가로 도입해 접종에 속도를 내 왔는데요. 4개월 만에 주한미군 전체 접종률을 약 50%까지 올렸습니다.

얀센 백신은 다른 제품과 달리 한 번만 접종하는데요. 다른 코로나19 백신들과 달리 한 번만 접종하면 돼 신속한 면역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우리나라가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7900만명분의 백신 중 얀센 백신은 600만명분인데요. 정부는 아직 얀센 백신의 국내 도입 계획을 유지하고 있어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외국에서의 얀센 백신으로 인한 혈전 이상 사례 정보와 미국 보건당국의 조사 결과를 확인한 후 국내에서도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지 검토한다고 밝혔습니다.

◆ AZ백신도 논란...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 어렵나

한편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도 '희귀 혈전증'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앞서 정부는 30세 미만은 제외하고 접종을 재개했어요. 일반 혈전과는 연관성이 없고 접종 시 이득이 훨씬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백신 불안감 탓에 접종 동의율도 기대에 못 미쳐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이 어려운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집단면역을 위해서는 전 국민의 최소 70%가 항체를 보유해야 하는데요. 사실상 전국민의 90%가 접종해야 '집단면역 70%' 달성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있어요. 현재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의 경우 접종 동의율이 88.4%이고 학교·돌봄인력 종사자의 접종 동의율은 70%로다소 낮은 편입니다.

/스냅타임 권보경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