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25]오징어게임 흥행 배후는 클라우드…“1억명 동시접속 걱정 없어”

클라우드 덕분에 끊김 없는 시청 가능
코로나19 백신 접속 폭주까지 해결해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기업 동맹 주목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시장 커져
1100조 넘는 시장, 효율·편의·보안 관건
  • 등록 2022-09-27 오전 1:00:00

    수정 2022-09-30 오전 7:39:10

클라우드는 우리 일상 곳곳에 가까이 있습니다.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구름(cloud)과도 같습니다. 내가 작업한 PC가 없더라도 인터넷이 연결된 곳 어디에서나 작업한 나의 파일을 클라우드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내가 본 유튜브 영상, 틱톡 콘텐츠 모두 클라우드 위에서 구현됩니다. 일상에 스며들어 있는 클라우드를 알면 알수록 세상을 바꾸고 있는 IT 기술의 참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그래픽=김정훈 기자)


18만 8000년.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상인 ‘에미상’ 6관왕에 오른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첫 28일간 누적 시청 시간(16억5000만 시간)을 집계한 것입니다. 단 17일 만에 전 세계 1억 1100만 가구가 오징어 게임을 봤다고 합니다. 역대 최초 1억 가구 시청 돌파이자 넷플릭스 창립 이래 최고 기록입니다. 트래픽이 만만치 않았을 텐데 어떻게 1억명 넘는 시청자들이 끊김 없이 손쉽게 오징어 게임을 볼 수 있었을까요.

클라우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IT 은행’

IT 전문가들은 클라우드가 없었더라면 오징어 게임 흥행도 쉽지 않았으리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과거에는 데이터 저장공간, 소프트웨어 등 필요한 시스템을 개별 회사가 일일이 구축했습니다. 비용도 문제였지만 가장 큰 고민은 트래픽이었습니다. 갑자기 이용자가 폭증하면 시스템이 대응하지 못하고 ‘다운’됐기 때문입니다. 특히 방송은 들쑥날쑥한 트래픽 고민이 컸습니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제공하는 넷플릭스는 시스템 장애 우려를 고려해 클라우드를 도입했습니다. 넷플릭스의 비디오 영상 처리·분석·추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대부분의 컴퓨터 자원을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방대한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한 것입니다. 이 결과 1억 명 안팎 시청자가 동시접속을 해도 넷플릭스의 자체적인 서버 증설 없이도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가상화 기술로 언제 어디에서나 중앙의 클라우드에 접속할 수 있다. (사진= 픽사베이)
(그래픽=김정훈 기자)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600조→1100조

지난해 사용자가 몰려 먹통이 됐던 코로나 백신 예약 시스템 역시 네이버 등의 클라우드로 바꿔 문제 없이 대처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지난해 7월 코로나 백신 예약 시스템이 세 차례나 ‘먹통’이 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접종 대상 50대 수백만 명이 한꺼번에 몰리자 서버 용량이 부족했던 것이죠. 이 상태라면 다음달로 예정된 20~40대 백신 예약도 똑같은 일이 벌어질 게 불 보듯 뻔했습니다.

꽉 막힌 길을 시원하게 뚫어준 건 ‘클라우드’였습니다. 정부의 SOS 요청을 받고 온 네이버클라우드, 베스핀글로벌, LG CNS, KT 등 민간 기업들이 정보화진흥원(NIA) 등과 함께 예약 시스템 개선에 나선 것입니다. 가장 많은 부하가 걸렸던 본인 인증, 예약 대기 시스템 등을 민간 클라우드로 옮기고, 예약 처리 시스템 부분만 질병관리청 서버에 뒀습니다. 클라우드를 전면 도입하기엔 시간이 부족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형태를 갖춘 것입니다.

대신에 본인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접속자를 분산시켰습니다. 그 결과 10분에 1200만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2주 만에 완성됐습니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공공 부문도 기업처럼 민간 클라우드 전문가와 함께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평했습니다.

이처럼 클라우드는 △각종 비용 절감 △빠른 속도 △다양한 확장성 △생산성 향상 △뛰어난 성능 △끊김 없는 안정성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춰 유연한 시스템을 저렴한 비용에 빠른 속도로 구축할 수 있는 셈이다. 특히 기업이나 사용자가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빌려 쓰는 이른바 구독 경제, 공유 방식은 클라우드의 장점입니다.

글로벌 IT자문 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2018~2024년 클라우드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0.1%로 예상됐습니다.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올해 4820억달러(647조원·이하 올해 1분기 환율 기준)에서 2025년에 8375억달러(1124조원)로 커질 전망입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가 33%(이하 작년 4분기 기준)로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21%), 구글 클라우드(10%), 알리바바 클라우드(6%), IBM 클라우드(4%), 세일즈포스(3%), 텐센트 클라우드(3%), 오라클(2%) 순입니다.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에서 최대 관심사는 AWS의 독주 체제가 계속 공고하게 갈지 여부입니다.

SaaS에 클라우드 미래 있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인 AWS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시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한 종류인 SaaS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지 않고 구독 서비스로 빌려 쓰는 것입니다. AWS가 여기에 주목하는 것은 “클라우드의 미래가 SaaS에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시장분석업체 IDC에 따르면 전 세계 SaaS 시장 규모는 2452억달러(348조원·26일 환율 기준)로 추산됐습니다. 연간 성장률은 22%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클라우드 회사들은 합종연횡을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MS와 오라클은 지난 7월에 MS 클라우드 애저(Azure)에서 오라클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MS 애저용 오라클 DB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이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는 가운데, 시장 점유율 1위인 AWS에 대응해 오라클과 MS의 ‘동맹’이 강화되는 양상입니다.

여러 클라우드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멀티 클라우드 움직임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AWS와 NHN클라우드를 함께 쓰는 신한금융투자가 멀티 클라우드를 도입한 경우입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춘천에 네이버 데이터센터를 설치하고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내년에는 세종시 집현동에 제2 데이터센터를 가동할 예정이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디지털 전환 시대에 특정 회사 서비스에 종속되지 않고, 각각의 장점이 있는 클라우드를 함께 쓰는 것입니다. 최적화된 클라우드 조합을 만들어 복잡하게 급변하는 IT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입니다.

클라우드 보안도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백업하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런 이유로 보안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해커들이 클라우드를 겨냥해 개인정보를 탈취하려는 시도가 많습니다. 앞으로 어떤 클라우드 기업이 시장을 차지할지는 효율·편의성뿐 아니라 보안성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선보일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