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문화예술기관장 임명, 정치권은 손 떼라

  • 등록 2021-10-18 오전 5:30:00

    수정 2021-10-18 오전 5:30:00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최근 문화예술기관장 임명을 둘러싸고 구설이 이어지고 있다. 그 자리에 지자체장과 친분이 있거나 정부 공무원 출신인 인사들 중에서 돌려가며 자리를 주는 이른바 ‘회전문 인사’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문화예술계가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 마당에서 연 세종문화회관 사장 선임 철회 문화예술인 집중행동 현장(사진=블랙리스트 책임자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퇴진 문화예술연대행동)
서울시는 최근 국립극장 극장장을 지냈던 안호상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장을 세종문화회관의 신임 사장으로 임했다. 안 신임 사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제33대 서울시장으로 재임했던 2007년 서울문화재단 대표로 임명돼 한 차례 연임하며 2012년까지 대표직을 맡은 바 있다. 안 신임 사장은 과거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터라 문화예술계의 비판도 초래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장으로는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임명되고 있다. 조현래 문체부 전 종무실장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으로, 문체부 저작권정책관과 대한민국예술원 사무국장 등을 지낸 문영호 전 문체부 국장은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로 최근 임명됐다. 정부 임기 말기에 문체부가 공무원 출신을 기관장으로 앉히는 것은 보은성 인사가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나온다.

서울시도 문체부도 각 기관장의 임명은 정해진 절차를 따랐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공식적인 절차는 그렇다 해도 다만 그 인사가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지적이 잇따른다. 문화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환경 조성인데 업계에 대한 지식 등 그에 대한 고려가 보이느냐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기 때문이다.

드라마, 영화, K팝, 국악, 무용, 클래식 등 각 장르들은 글로벌 무대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문화예술기관장이 이 추세를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건 두말할 나위가 없을 터다. 이제 와서 다시 ‘회전문 인사’라는 건 문화예술계가 자발적으로 이뤄놓은 성과에 숟가락 하나 얹으려는 얄팍한 속내를 드러내는 행위임을 알아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