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e해외주식]텍사스 인스트루먼트, 52주 신고가의 이유

차량용 반도체 제조·공급사
전체 물량 80%를 인하우스서 제조
  • 등록 2021-09-25 오전 7:00:00

    수정 2021-09-25 오전 7:00:00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아날로그 반도체 공급사 텍사스 인스트루먼트가 최근 52주 신고가를 경신, 좀처럼 보기 드문 주가 고공 행진에 관심이 쏠린다. 이에 호실적과 주주 이익 환원 확대의 복합적 영향 때문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온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최근 5개 분기 동안 실적 발표 때마다 호실적을 발표해도 다음날 주가는 항상 하락했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실적이 잘 나왔어도 다음 분기 매출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라면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베타계수는 1보다 낮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내에서도 주가 상승속도가 느린 편”이라고 짚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주력 제품인 아날로그 반도체는 차량용 또는 산업용 시장으로의 노출도가 높아 전세계 경기에 연동해서 수요가 결정된다. 이같은 특성 탓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엔비디아나 AMD처럼 고성장주로 인정받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김 연구원은 “이처럼 주가 상승 속도가 빠르기 어려운 종목으로 알려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가 52주 신고가를 경신한 표면적인 이유는 호실적과 주주 이익 환원 확대의 복합적 영향 때문”이라면서 “5개 분기 연속 매출과 주당순이익(EPS)이 예상을 상회했고 분기 주당배당금(DPS)는 1.02달러에서 1.15달러로 상향 조정됐다”고 설명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전체 물량의 80%를 인하우스에서 제조한다. 로직 반도체 등의 일부 제품만 외부 위착 생산을 맡기고 있다. 따라서 주력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는 사실상 팹리스와 파운드리가 거의 한 몸인 셈이다.

김 연구원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무역 분쟁과 코로나 발발 시기 고객사와의 직접 거래 관계를 구축하고 다수의 유통 채널 협력사를 핵심적인 1~2곳으로 압축했다”면서 “이를 통해 고객사의 수요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전략은 지난해 1분기 코로나 발발 이후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부진했던 상황에서도 2~3분기 가동률을 낮추지 않은 것으로 이어졌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전략이 맞아떨어진 셈이다. 이에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김 연구원은 “동종 업계에서 대부분 경쟁사들이 부품 부족이 아니었다면 매출이 더욱 증가했을 것이라고 했지만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서플라이 체인 컨트롤을 통해 가수요와 실수요가 뒤섞인 시기를 잘 헤쳐나갔다”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 내에서 수요처보다 공급사의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완성차 성능이 향상될수록 더 많은 아날로그 반도체 탑재가 필요하다는 점도 주가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