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견주들 정보 공유할 '반려견 싸이월드' 만들겠다"

반려동물 건강관리 모모프로젝트 강윤모 대표 인터뷰
소모임·피스컬노트 거쳐 박근핵닷컴 개발 등 이력 화려
반려견 잃은 슬픔 겪으며 문제 발견, 직접 팔 걷어붙여
"경험·정보 나눌 창구無, 견주 연결해 건강관리 돕겠다"
  • 등록 2022-05-25 오전 5:20:00

    수정 2022-05-26 오후 6:49:29

[이데일리 김예린 기자] “강아지가 갑자기 쓰러져서 병원에 갔더니 심장병에 걸렸다더라고요. 미리 건강 관리를 못 해준 게 후회되고, 음식과 약은 무엇을 먹여야 하는지 몰라, 같은 경험을 했던 다른 견주들을 만나보고 싶었는데 소통창구가 없어 답답했죠. 견주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모모프로젝트를 창업했어요. 반려동물계 싸이월드로 만들어낼 것입니다.”

강윤모 모모프로젝트 대표. 사진=모모프로젝트 제공
견주 커뮤니티 플랫폼 모모프로젝트를 이끄는 강윤모 대표는 비전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지역과 견종, 나이 등을 기반으로 견주들을 연결해 서로 교류하며 강아지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강 대표는 “강아지에게 이미 문제가 일어났을 때 쉽게 해결해주는 게 아니라 예방을 도우려는 것”이라며 “강아지를 키우면서 정보검색과 공부에 할애하는 모든 시간을 서비스로 해결해줌으로써, 견주가 강아지와 보낼 수 있는 한정된 시간을 더 가치 있게 만들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모모프로젝트는 2020년 4월 출범한 스타트업으로 강아지 질병 유경험자들의 노하우와 전문가들의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MMDC(Meet My Dog Challenge)’을 개발 중이다.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한 뒤, 견종과 생애주기별 발달 단계 등 각 반려동물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개인화 정보를 제공해 견주들의 양육 편의를 돕겠다는 계획이다. 반려동물 시장은 규모가 매우 크고, 페이스북 그룹이나 맘카페 같은 커뮤니티는 존재해도 별도 플랫폼은 없다는 점에서 첫 플레이어 모모프로젝트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모모프로젝트 로고. 사진=모모프로젝트
화려하고 알찬 커리어에 VC들 뭉칫돈 투척

국내외 벤처캐피털(VC)들은 사업모델의 신선함뿐 아니라 강윤모 대표의 맨파워에 배팅하고 있다. 그는 2011년 봄 스타트업위크엔드 해커톤 2회에서 우승했고, 당시 함께 했던 팀원들의 제안으로 그해 취미 플랫폼 소모임 창업에 참여했다. 2014년엔 지방선거 때 후보 정보를 알려주는 플랫폼 ‘우리동네후보’를 만들었으며, 2015년부터는 우리동네후보를 인수한 글로벌 법령 데이터 분석·전략 제공 업체 피스컬노트에 소속돼 한국지사장을 맡았다.

특히 피스컬노트에 몸을 담았던 2016년 대통령 탄핵에 관한 의견을 국회의원에게 청원할 수 있는 누리집 ‘박근핵닷컴’을 만들어 유명세를 탔다. 이듬해 자신과 맞는 정책과 공약을 가진 대통령 후보를 찾아주는 서비스 ‘누드대통령’도 개발했다. VC들이 사업계획서만 보고도 뭉칫돈을 투척한 이유다. 모모프로젝트는 2020년 미국 액셀러레이터(AC) 500글로벌에서 프리시드로 투자받고, 올해 3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미국 실리콘밸리 테크 전문 VC 굿워터캐피탈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올 초 스마일게이트 창업재단 오렌지플래닛 육성 프로그램에도 뽑혀 사무실과 사업 멘토링 등을 무상 지원받고 있다.

모모프로젝트가 개발 중인 견주간 커뮤니티 ‘MMDC(Meet My Dog Challenge)’에서 제공 중인 강아지 명함 제작 서비스. 사진=모모프로젝트
모모프로젝트가 탄생한 배경엔 반려견을 떠나보내면서 느낀 강 대표의 아픔이 서려 있다. 업무에 집중하며 정신없이 일상을 보내던 2018년, 10년 넘게 키우던 강아지 두 마리가 심장병과 결석 등으로 아프기 시작했다. 수개월의 투병생활 끝에 눈을 감았고, 강 대표는 큰 충격과 미안함에 일을 중단했다. 그는 “강아지들이 아팠을 때 필요한 정보들을 찾기 어렵고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쉽지 않다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졌다”며 “직접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해 이를 해결하기로 마음 먹었다”고 전했다.

1차 타깃은 미국이다. 미국 반려동물 시장은 약 133조 규모로 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한국의 시장 규모(3조 4000억원)보다 약 40배는 크고,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미국 내 2300만마리가 추가 입양되면서 시장 전체 중 25%가 새로운 견주들로 구성됐다. 다만 수의사 인력 공급은 턱없이 부족한 만큼, 반려동물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을 도입한 AI 질병 예방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해 반려동물 건강 문제를 예방한다는 전략이다.

모모프로젝트의 첫 작품은 혈액검사 해설지다. 비싼 돈을 내고 반려견 혈액검사를 하면 결과값이 영어로 쓰여 있고 수의사도 구체적인 설명 없이 약만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 견주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검사 결과를 쉽게 알려주는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미국 내 사료 6000개의 성분을 분석하고 맞춤형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였다. 다만 시장성과 연구 데이터 등이 부족하다는 판단 아래 지난해 말 견주 커뮤니티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피보팅했다. 이달 미국에서 유저 100명을 대상으로 시범 테스트를 진행해 2분기 내 실적을 확인하고, 연내 정식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최종 비전은 인공지능(AI) 기반 반려동물 건강관리 플랫폼 ‘펫 내니(보모)’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강 대표는 “미국은 품종이 너무 많고 관련 정보도 흩어져 있어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견주들은 정보를 찾아 헤매고 있다”며 “모모프로젝트는 선배 견주들의 경험치와 수의사들의 어려운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는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모모프로젝트를 통해 내 강아지의 생년월일과 이름, 기호 등이 담긴 명함을 실물과 디지털로 각각 제작해 견주들끼리 주고받고, 온오프라인으로 만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며 “질병에 걸린 때부터 해결하기까지 전반을 기록하고 데이터로 활용해 맞춤형 종합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