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 2021]조해진 "ESG, 바람 아닌 태풍…한국도 목소리 내야"

[인터뷰]조해진 국회 ESG포럼 공동대표
"ESG, 지속가능경영+CSR의 진화…장기투자 유도"
"제조업 중심 한국, 기후변화 등 환경요소 주시해야"
"국제 기준정립 과정서 목소리 내자…입법 적극 지원"
  • 등록 2021-06-09 오전 5:00:00

    수정 2021-06-09 오전 5:00:00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지나가는 바람이 아닌 태풍으로 떠올랐습니다. 이미 전세계 패러다임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ESG가 우리 경제에 더욱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확산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입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3선 의원이자 국회 ESG포럼 공동대표인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ESG를 ‘태풍’에 비유했다. 스치는 유행이 아닌 모든 판도를 바꿀 수 있는 파급력을 가졌으니 지금부터 단단히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로 들렸다. 조 공동대표는 23~24일 ‘자본주의 대전환: ESG노믹스’를 주제로 진행되는 ‘제12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에서 정책세션 토론자로 나서 국회를 대변한다.

조해진 국회ESG포럼 공동대표(사진 = 이데일리DB)
◇ “ESG는 지속가능경영+CSR의 진화…장기투자 유도”


국회 ESG공동포럼은 한국형 ESG를 논의할 목적으로 지난 3월 발족했다. 여야가 거센 정쟁을 벌이는 상황임에도 당적 구분 없이 초당적으로 구성됐고, 대표도 여야가 공동으로 맡았다. 양보 없는 다툼 상황에서도 초당적으로 합심할 만큼 정치권도 ESG를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단 얘기다.

조 공동대표는 “미국은 탄소국경세 도입을 준비 중이고, EU는 ESG 정보 의무공시를 검토 중이다. ESG를 고려하지 않으면 글로벌 시장에서 우회적인 규제를 겪게 되는 것”이라며 “우리도 이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나가야 하지만 우리의 ESG 이슈는 이제 시작 단계”라고 진단했다.

이어 “논의가 시작되는 이 시점에서 국회와 정부, 기업과 금융, 전문가 단체 등 관련 주체들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본 포럼의 발족이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조 공동대표가 생각하는 ESG란 무엇일까. 그는 “ESG는 지속 가능 경영과 CSR이 진화해 제도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종전부터 관심을 기울여 왔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단순히 선행을 통해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데 초점을 맞춰졌다면 ESG는 비재무적인 건전성을 판단해 장기적인 투자를 유도하는 투자자 관점이 강하다는 게 조 공동대표의 생각이다.

“제조업 중심 한국, 기후변화 등 환경요소 주시해야”

조 공동대표는 ESG 3개 요소 모두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환경(Environment)에 조금 더 무게를 더 실었다. 기후변화,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등 여러 이슈 중에서도 가장 당면한 이슈로는 기후변화를 꼽았다.

조 공동대표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과 함께 파리기후변화협정에 재가입했고, 유럽연합(EU) 역시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했다”며 “예전에는 고려하지 않았던 환경이 이제는 반드시 고려의 대상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제조업 중심의 우리 경제는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제 우리나라도 탄소가격제도, 탄소국경조정세 등 각국의 기후대응 정책이 무역분쟁 등의 이슈에서 불확실 요인이 되지 않도록 각국의 변화 추이에 맞춰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해진 국회ESG포럼 공동대표(사진 = 이데일리DB)
◇ “ESG 국제 기준정립 과정서 목소리 내자…입법 적극 지원”


조 공동대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ESG 개념과 평가기준을 만들고 있지만 각국이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명확해질 필요가 있다고 봤다. 또한 국제적인 ESG 기준이 정립단계인 만큼 한국도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서 국제 기준 설정에 반영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내외에 ESG 지표가 600여개로 난립해 기업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지표마다 다른 평가 결과가 기업의 자율적인 ESG 경영 확산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이라며 “세계 각국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일관성 있는 기준부터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 기준에 참여해 공통된 합의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공동대표는 “현재 ESG 관련 제도들이 정립되는 초기 단계이므로, 그 길을 잘 갈 수 있도록 정부의 역할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국회에서도 지속가능한 기업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보조자 역할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ESG가 우리 경제에 더욱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확산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입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해진 공동대표는…18·19·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3선 의원이다.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 대변인,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및 정책위부의장 등 주요보직을 역임했다. 21대 국회에서는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밀양고를 졸업한 뒤 서울대 법대 및 동대학원에서 각각 학사·석사 학위를 받았다. 당 안팎을 구분하지 않고 소신 있는 목소리를 내는 정치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