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좌표, 색출…‘이재명 체포안 표결’ 그리고 개딸 [국회기자 24시]

'李 체포안 표결` 이탈표에 개딸들 총 공세
비명계 의원들에 비난·인신공격 쏟아져
野 지지자도 `불체포특권` 찬반 팽팽…여론 반영 해석도
  • 등록 2023-03-04 오전 9:00:00

    수정 2023-03-04 오전 9:00:0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지난 월요일(2월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있었습니다. 결과는 예상대로 ‘부결’. 하지만, 표결 과정은 예상과 사뭇 달랐죠. ‘압도적 부결’이라는 민주당의 예상과 달리 오히려 가결표가 더 많이 나오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죠. 물론 가결의 조건인 ‘과반’을 충족하지 못해 체포동의안은 부결됐지만, 민주당은 30명이 넘는 이탈표에 당황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자들로 구성된 수박깨기운동본부 회원들이 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이 대표의 체포 동의안 부결 관련 이탈표 규탄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이 상황에 이 대표 보다 분노한 건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 이른바 ‘개딸’(개혁의딸)이었습니다. 표결 직후 본청 앞에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퇴청할 때마다 욕설이 섞인 비난의 말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행동은 온라인으로 이어졌는데요. ‘민주당 낙선명단’ 등 자료를 만들어 SNS를 통해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좌표찍기가 된 해당 명단이 확산되면서 개딸들은 비판을 넘어 인신공격까지 담긴 문자폭탄을 보내기 시작했죠. “‘수박’(겉과 속의 색이 다르다는 뜻)을 깨버려야 한다”는 표현이 대표적이죠. 그리고 이번 무기명투표에서 실제 체포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들을 색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더 커졌습니다. 민주당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체포동의안 찬성 국회의원 명단 공개’ 글이 3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기도 했죠.

이같은 움직임이 번지자 이 대표가 “이번 일이 당의 혼란과 갈등의 계기가 돼선 안 된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지지자들의 행보는 요지부동, 더 거세졌습니다. 특히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대표와 경쟁한 이낙연 전 대표를 ‘반란의 씨앗’이라고 규정하며 영구제명해야 한다는 청원도 올라왔고, 이는 무려 5만명이 넘는 이들의 동의를 받았습니다.

당 지도부의 만류에도 일부 친명계 의원은 강성 지지자들의 행보를 부추기는 발언도 했습니다. 김용민 의원은 “당원들이 느끼는 분노와 실망감은 매우 정당하고 저는 정의롭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건 의원들이 배신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고, 김남국 의원도 “이탈표를 던진 것 자체가 국민의힘과 언론에서 민주당 분열 프레임으로 만들어 공격하는 빌미를 줬다고 본다”며 비명계 의원들을 비판하고 나섰죠.

제20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당연히 공격의 대상이 된 의원들은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대표적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이 같은 ‘찬성표 색출’ 논란에 대해 “나치 시대에 기독교 신자를 색출하려 십자가 밟기를 강요하지 않았느냐”며 “국회법상 비밀 무기명 투표를 가지고 ‘색출’, ‘살생부’ 이런 살벌한 얘기들이 오가는데, 민주주의 가치를 가장 근본적이고 앞장선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민주당에서 이런 정치 문화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다른 비명계 의원인 조응천 의원도 “이 표결 이후에 소위 친명 쪽이라고 하는 일부 의원들이 그 ‘공천권 보장을 거래하려다가 그게 안 되니까 뭐 이런 반란을 일으켰다, 비열한 트릭을 썼다’ 이렇게 아주 좀 듣기 거북살스러운 말들을 좀 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런데 이 대목에서 확인해 봐야할 것은 정말 30여명의 이탈표가 민주당 지지자들과 동떨어진 생각을 했느냐는 건데요. 표결 직전 실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 지지자들의 의중이 어느정도 반영된 결과였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지난달 21~23일 진행된 이 조사에서는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민주당 지지자(339명) 중 찬성과 반대 의견이 각각 45%로 팽팽하게 맞섰습니다. 또한 ‘이 대표를 구속수사 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도 민주당 지지자 중 15%는 필요하다고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론조사가 모두 맞는 것은 아니겠지만 민주당 내 이탈표가 아예 민심과 떨어진 결과라고 보기에도 어려운 셈이죠.

아울러 어떤 이유에서라도 폭력적인 행위가 정당화되기도 쉽지 않겠죠. 이상민 의원은 “의견 차이를 좁혀가는 것도 당원으로서의 덕목인데, 다른 사람을 가해하고 폭력하는 건 오남용이고 나쁜 행동”이라고 했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나도 ‘개딸’들이 엄청나게 비난한다. ‘당신도 수박이냐?’ (고 한다) 나 수박 잘 먹는다.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 수박이다. 도대체 왜 이런 논쟁이 나오느냐”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를 향한 검찰의 수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 체포동의안 표결이 또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인 탓에 민주당의 이러한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AI인 줄 알았는데…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