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후변화 대응 팔 걷었다..TF 구성 경제·금융 여파 연구

조사국·금융안정국 등 관련부서별 자체 연구 진행
실물경제와 기업, 수출 구조 등에 미칠 영향 분석
  • 등록 2021-06-18 오전 6:00:00

    수정 2021-06-18 오전 9:15:59

한국은행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한국은행이 기후변화로 따른 경제, 금융상황에 대한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세계 중앙은행들의 모임인 국제결제은행(BIS)에선 기후변화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수 있다며 ‘그린(Green)’과 ‘블랙스완(Black swan·가능성은 낮지만 일어나면 커다란 충격을 가져오는 위험)’을 합쳐 ‘그린스완’이라고 정의할 만큼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조사국, 금융안정국 등 각국별로 기후변화 리스크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TF팀을 꾸려 개별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다만 한은은 ‘기후변화 및 정책이 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제로 연구용역을 추진했으나 현재로선 적임자가 없다고 판단, 공모를 취소하고 자체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한은은 기후변화와 이에 따른 전 세계적인 저탄소 정책으로 탄소 배출량이 높은 정유, 철강, 석유화학 등 국내 기업들이 받을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탄소 정책 적용이 확대되면 자동차 산업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 등으로 수출 주력 품목이 급변하는 등 우리나라 수출 구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와는 별도로 정부, 금융감독원과 함께 ‘저탄소·고탄소 산업’ 등을 분류하는 기준도 정립할 방침이다.

기후변화에 대한 한은의 대응은 지난 11일 이주열 한은 총재 창립기념사에서도 언급됐다. 이 총재는 “최근 기후변화 리스크에 중앙은행도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며 “기후변화가 새로운 형태의 금융리스크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고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은 실물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대응전략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100년 글로벌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기후변화 정책을 도입할 경우 그렇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13%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겨울엔 이상기후로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가스 회사가 밀집된 미국 텍사스주에 대규모 순환 정전 사태가 나기도 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이상 한파에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는 등 기후변화가 삶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화석연료 생산 감소 등에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각국 중앙은행이 기후 변화로 예상되는 피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리스크 평가 도구 개발하고 국제기구 등에서 공조, 협력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영란은행(BOE)은 중앙은행 중 최초로 3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며 탄소중립 목표에도 부합하는 경제 성장’을 정책 목표에 추가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도 금융안정기후위원회(FSCC) 출범을 준비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이 지난해 1월 발표한 ‘그린 스완 : 기후 변화 시대의 중앙은행과 금융 안정성’ 보고서. (사진=BIS)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