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났습니다]①“빅데이터와 AI 접목한 ‘잡케어’, 포스트코로나 고용회복 견인”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 인터뷰
“‘잡케어’로 청년부터 고령자까지 원하는 일자리 찾을 수 있을 것”
“훈련·자격도 맞춤형으로…하반기 일부 고용센터 시범운용”
“빅데이터로 고용보험 사각지대도 발굴…고용서비스 통합 시스템도 준비”
  • 등록 2021-06-18 오전 6:00:00

    수정 2021-06-18 오전 6:00:00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지난해에는 코로나19 고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실업급여 데이터부터 일자리 사업 참여 동향까지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부 정책을 지원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올해는 경기 회복세에 발맞춰 빅데이터 분석 능력이 더해진 인공지능(AI)으로 직업 선택부터 취업 준비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이 지난 4일 서울 영등포구 고용정보원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고용정보원 제공)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서울 영등포구 고용정보원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4차 혁명으로 노동시장이 급변하고, 고령화까지 겹치면서 취업 지원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국고용정보원은 2006년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워크넷·고용보험·HRD-Net 등 고용정보망을 개발하고 운영해 구직자의 구직활동과 기업의 구인을 지원하고 있다. 또 각종 전산망에 축적된 방대한 고용 데이터도 가공해 고용동향을 분석하고, 국가인력수급 전망과 함께 직업·진로도 연구한다. 고용서비스·청년고용정책·일자리사업 등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제시해 과학적인 고용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도 맡고 있다.

근래에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최악의 고용한파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실업급여와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데이터부터 일자리사업 참여 동향, 카드 매출액 동향까지 빅데이터를 분석해 일자리 상황을 신속하게 알리고, 정부의 정책 수립을 지원했다. 고용정보원의 발 빠른 데이터 분석 능력은 4차례에 걸친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신속한 정책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밑바탕이 됐다.

최근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경제도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고용정보원은 이제 고용시장 회복세를 견인하기 위한 작업에 서두르고 있다.

나 원장은 “지난해 AI를 활용해 직무적합 일자리와 인재를 연결해주는 일자리 자동매칭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올해 직무역량 중심의 맞춤 훈련 추천과 직업선택, 진로설계까지 커리어 관리서비스를 포괄하는 잡케어(Job care)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나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사진=고용정보원 제공)
-잡케어 서비스가 무엇인가

△‘잡케어’는 개인별 특성 포함된 빅데이터를 근간으로 직무역량 중심의 맞춤형 훈련과 직업 선택, 진로 설계 등을 제공하는 커리어 관리 서비스다. 잡케어는 4차 혁명으로 노동시장이 급변하고, 고령화로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어 고용센터나 대학일자리센터 상담원에게 진로·취업 상담지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잡케어는 개인의 진로·적성 검사부터 직업정보시스템, 직업훈련, 피보험자 이력, 희망 직종·임금 등을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다. 분석을 마치면 구직자는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부터, 일자리를 얻기 위해 갖춰야 할 자격과 받아야 할 훈련도 확인할 수 있다. 나아가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선택과 진로 설계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잡케어가 구직자에겐 어떤 도움이 되나

△같은 구직자라도 개개인이 처한 상황이 다르고 해결책도 상이하다. 잡케어는 희망 직종과 구직자 이력 정보를 비교해 직무역량 연관성 분석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구직자와 희망 직업 간 직무역량 연관성을 높이기 위한 필요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직업 이력이 없는 청년 구직자에게도 활용도가 높다. 같은 직종을 위한 직업훈련 기관이라고 해도 개인과 기관의 특성마다 취업률이 천차만별이다. 또 직종에 따라 취업률이 높은 자격증과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자격증도 있다. 이를 청년 구직자 특성에 맞게 분석해서 보여줄 수 있다.

-구직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잡케어는 고용센터 상담원이 구직자와 상담할 때 주로 이용하게 된다. 특히 상담원의 상담 역량을 키우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잡케어 서비스를 활용하면 상담사는 더 이상 개인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와 인공지능 역량분석에 근거해 구직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구직자의 업무적합도 진단, 직무역량 연관분석, 심리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희망 직종의 임금 변화 등 동향 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상담이 가능하다. 올해 하반기 일부 고용센터 등을 통해 선보인 뒤, 지속적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알고리즘도 정교화해 최종적으로는 전 국민에게 서비스를 개방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용보험 사각지대도 발굴할 수 있나

△단일 행정자료로 찾아내기 어려운 고용보험 사각지대도 각종 데이터를 연계한 빅데이터를 통해 추정할 수 있다. 지난 1월에는 고용노동행정 데이터베이스와 국세청 일용근로자료, 통계청 가계소득조사자료 등을 연계해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자, 일용근로자의 고용보험 사각지대를 추정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현황을 파악하고, 개인별 상황과 특성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내 실효성 있는 고용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미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노동시장 사각지대에 놓인 플랫폼노동자 규모를 추정하고, 근로실태를 분석하는 연구도 추진하고 있다.

-고용 관련 서비스와 정보가 흩어져 있어 불편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고용·노동 통합 DW(Data Warehouse)를 구축해 데이터의 개방과 공유에 힘쓸 예정이다. 고용·노동 통합 DW는 사용자가 다양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대량의 분석용 데이터 창고다. 정부와 연구기관의 정책담당자뿐만 아니라 단계적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해 빅데이터 공동이용시설에서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온라인 중심의 비대면 고용서비스가 확대될 필요성이 생겨 고용센터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한 번의 접속으로 통합된 고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고용24’도 고용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지원금 신청이나 훈련, 취업 지원 등 고용 관련 모든 민원을 한곳에서 신청하고 신청 시 첨부 서류는 최소화해 부처 간 정보연계로 대체할 예정이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1963년 출생 △능인고 △외국어대 아프리카어과 학사 △서울대 행정학 석사 △프랑스 파리 국립기술직업대 경제학 박사 △행시 34회 △고용부 노동시장정책관 △고용부 서울고용노동청장 △고용부 고용정책실장 △現 고용정책심의회 위원 △現 청년고용촉진특별위원회 위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