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선후보 확정에 '고발사주’ 제보자 조성은 "국힘 나가겠다”

조성은씨, 6일 자신의 페이스북 통해
"제 발로 탈당할 사유 발생했다" 밝혀
  • 등록 2021-11-06 오후 1:59:58

    수정 2021-11-06 오후 1:59:58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국민의 힘 대선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씨가 국민의힘 탈당 의사를 밝혔다.

‘고발 사주’ 의혹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지난달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웅 ·권성동·장제원 의원, 주광덕·박민식·김경진 전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소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씨는 6일 페이스북을 통해 “1년 반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의 일신상 정리를 한다”며 “9월 모 방송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제 발로 탈당할 사유가 발생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씨는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해 당 지도부로 (활동하면서)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박근혜 정부 탄핵에 가장 앞장섰고 탄핵 이후엔 반성과 변화가 있는 줄 알았던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합류했다”고 말했다.

그는 고발 사주 의혹을 “두 번째 역사적인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표현하며 “두 번 모두 국기문란의 공범이 되는 당은 아니길 바랐지만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때처럼 권력만 잡으면 헌정질서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위의 옹호와 명분 없는 그 권력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고 착각하는 모양에서 크게 실망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설령 그렇게 잡는 권력이라도 곧 탄핵당할 것”이라며 “제가 배운 도도한 역사의 원칙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제가 ‘윤석열 대검, 2020 총선개입 사건’ 내에서 하고 있던 일들을 가벼운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기 위해 지금처럼 노력하려 한다”고 밝혔다.

앞서 조 씨는 지난 9월 YTN 라디오에 출연해 탈당 등 당적을 바꿀 의사가 없느냐는 질문에 “(제보가) 당에 이롭게 했던 행위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권력 내지는 당에 위해를 입혔다고 해서 저를 징계 또는 출당시킨다고 하면 (국민의힘도) 범죄에 동조하는 집단이 되는 것 아니냐”고 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