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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지난 3년간 세계인들은 한국여행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보다 긍정적인 평가가 2배에 달했다.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코로나 종식 후 국제관광 조기 회복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지난 3년(2018년 1월 31일~2021년 10월 31일)간 중국·홍콩·대만 등 중화권과 주요 17개국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포럼 등에 나타난 ‘한국여행’에 대한 인식을 분석 후 그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한국여행에 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두드러졌다. 소셜데이터 감성 분석 결과 긍정 비율(30.4%)이 부정 비율(14.5%)의 약 2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530만) 일본(650만)과 중국(610만)에 비해 버즈량은 낮지만, 대신 긍정비율에서 부정비율을 뺀 소셜 순 추천지수(SNPS, Social Net Promoter Score)는 15.9에 달했다. 이는 일본여행(1.9)이나 중국여행(-7.8)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이번 분석과 관련해 정선희 관광컨설팅팀장은 “소셜·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13개 언어로 주요 방한시장 흐름을 살펴본 첫 시도로. 범유행 이후 활발한 인바운드관광 재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의미 있는 조사들을 지속 실시해 그 결과를 한국관광데이터랩으로 제공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