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김핵관' 등장, 국정농단 그림자"…국정조사 주장

민주 우원식 "5년 전 비선실세 악몽, 당시 수사팀장이 그 길 답습"
"철저한 조사 필요, 국회 개원하면 국정조사로 진상규명"
  • 등록 2022-07-07 오전 8:52:29

    수정 2022-07-07 오전 8:52:29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잇따른 비선 논란에 국회 개원 후 국정조사를 주장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우 의원은 6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우 의원은 “‘김핵관’의 등장, 국정농단의 어두운 그림자”라는 제목의 글에서 “봉하마을에 김건희 여사와 동행한 지인, 이번 나토순방을 기획한 신씨 둘 다 대통령 부부의 사적 지인 자격으로 국정에 가담했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두 명의 정권 실세가 만천하에 드러난 셈”이라며 “통제받지 않은 권력이 드러난 이상 ‘비선 실세’를 향한 로비와 청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5년 전 비선실세 악몽이 아직도 생생한데 국정농단 수사팀장이 그 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사실에 참으로 믿기지 않는다”고도 적었다. 윤 대통령이 특검 수사팀장으로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를 수사해놓고 정작 자신이 비선 논란에 빠진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우 의원은 “민정수석실을 폐지한 이유가 대통령 친인척, 측근 비위 관리를 방치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사구분 자체가 안되는 ‘비상식’과 나만 예외라는 ‘구부러진 공정’을 펴지 않으면 최순실 버금가는 국정농단 사태를 맞이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또 “이번 사건을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사적 지인, 이른바 비선의 국정 개입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우 의원은 “국회가 곧 개원한다면 국정조사 등을 통해 진상규명과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