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일방적으로 당한 건 아닐 듯"...'7시간 통화' 무슨 말 오갔나

  • 등록 2022-01-14 오전 9:27:08

    수정 2022-01-14 오전 9:46:0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디지털대전환위원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이른바 ‘7시간 통화’ 녹취와 관련해 “일방적으로 당한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과거 기획전시를 하던 김 씨와 문화부 기자로서 인연을 맺었다고 밝혔다.

윤 후보와 결혼 전부터 김 씨를 알고 지냈다던 박 위원장은 “(김 씨가) 굉장히 도전적이라고 느꼈다”며 “실제로 굉장히 액티브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씨가) 기획력이 굉장히 뛰어나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녹취록 관련해서도 일방적으로 당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김 씨가 ‘서울의소리 기자인 줄 모른 채 사적 대화인 줄 알고 대화에 응했을 뿐’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선 “그건 절대로 아닐 거다”라고 했다.

이어 서울의소리 측이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서 통화했다”고 밝힌 보도 내용을 언급하며 “그 말이 맞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는 전날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녹취록을 공개하는 건 남녀 몰카(불법촬영)를 제3자가 상업적으로 유통하는 것 같다”고 비유한 데 대해 반박했다.

백 대표는 “김 씨한테 서울의소리 기자라는 신분을 확실히 밝히고 대화를 시작했고, 김 씨는 서울의소리 정보를 알고 싶었고 이명수 기자는 김 씨를 취재하고 있었다. 이게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53차례 직접 통화가 있었고 서로 정보를 주고 받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MBC의 김 씨 통화 녹취 공개 방송을 앞두고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낸 것에 대해선 “오히려 국민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게 했다”며 “오히려 판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원 결정에 대해 “지금까지 판례를 보면 받아들여지긴 쉽지 않아 보인다”며 “왜냐하면 법원이 그동안 표현의 자유, 국민의 알권리, 언론의 자유 등을 기준으로 해서 대부분 기각하지 않았는가?”라고 예상했다.

한편, 백 대표는 김 씨의 통화 녹취 중 어떤 부분을 국민에게 알리고 싶었는지 묻자, “김 씨와 윤 후보 간에 김 씨가 어떤 위치에 있는가, 또 과거 윤석열 검찰총장이 어떤 일을 할 때 그 내용이 어떻게 해서 진행됐는가 이런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아무래도 대통령은 자기 부인의 얘기를 안 들을 수 없잖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의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접수한 재판부는 이날 오전 김 씨 측과 MBC 측을 불러 심문을 열 예정이다. 녹취된 내용이 얼마나 공익적인지가 법원 판단의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