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박지현 회견, TPO 안 맞았다…지금은 전시상황"

"당내 구성원과 공감대 노력 있었어야"
"최강욱 징계? 지방선거 영향 없을 것…열심히 뛰는 게 중요"
  • 등록 2022-05-26 오전 8:46:07

    수정 2022-05-26 오전 10:40:25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사과와 ‘586 퇴진 요구’ 등에 대해 “TPO(time·place·occasion, 시간·장소·상황)가 맞았는지,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대화 장소나 형식·절차 이런 것이 맞았나 싶은 생각이 든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간사가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조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박 위원장의 발표 내용은)제가 평소에 얘기하던 것들과 궤를 같이하는 것들이 굉장히 많다. 대부분 공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방권력을 두고 백척간두에서 싸우고 있는 전시상황이다. 이럴 때는 전부 다 한 몸이 돼서 (싸운다). 그런데 누구는 나가라 이렇게 하면 사실 힘이 빠진다”며 “특정 세력에 대해 나가라 어쩌라 하는 것은 당내에서 충분히 구성원들과 논의하고 동의를 구하고 공감대를 이루는 노력을 미리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어 “선거를 며칠 앞두고 여당 쪽에서는 그 틈을 파고들고 분열을 꾀하는 이런 빌미를 주고, 그럼 우리 당 지지층에서는 박 위원장을 공격하고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 위원장은 정말 진정성 있게 사과를 하려는 것 같다. 행동까지 수반되는 그런 사과를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도 “아까도 말했지만 당내 어떤 논의와 동의과정, 이런 것이 생략돼 동조자가 지금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혼자 툭 튀어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이 강조한 최강욱 의원의 ‘짤짤이 논란’ 징계에 대해서도 영향이 미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 의원은 “지방선거 전에 (최 의원을 징계하는)그런 게 어떤 영향을 크게 주리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은 지방에 ‘누가 징계를 했다더라, 우리 이렇게 반성합니다’ 하는 소구력이 있을 것 같진 않다”며 “결국은 ‘우리 이렇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하겠습니다’ 지역을 다 샅샅이 훑으면서 눈 맞추는 게 더 중요하다. 박 위원장 뜻에 다 공감하고 평소에 당내에서 같은 목소리 낸 사람이지만 지금으로서는 동지들 한 명이라도 더 살아 돌아가야 된다. 열심히 뛰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만약 비대위가 계속 열려서 제가 옆에 함께 있었더라면 그런 것들 조금 더 조언을 하고 또 만약에 어제와 같은 그런 파열음이 사실이었다면 일단은 중재는 했겠지만, 결국 비록 설익었더라도 대의에 맞았기 때문에 결국은 박 위원장 편을 들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