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우상호, 그 나물에 그 밥"

"이재명, 자기 식구 위해 결국 전당대회 출마할 것"
  • 등록 2022-06-08 오전 8:51:04

    수정 2022-06-08 오전 8:51:04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서대문구갑·4선)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된 데 대해 “그 나물에 그 밥”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이재명 의원,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순 (사진=국회기자단)
진중권 전 교수는 지난 7일 밤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개인적으로는 이 분이 강성도 아니고 원만한 인품을 가진 분이라서 무난하다고 본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진 전 교수는 “비대위는 전당대회 준비와 대선 백서 쓰는 일을 해야 된다. 쉽게 말하면 두 번에 연거푸 3연패를 했는데 패배의 원인이 어디 있고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확실히 해야 되는데 과연 이 작업을 하기 적합한 인사냐”며 “그런 의사와 의지를 가진 인사인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본인도 (지난 대선의 총괄선대본부장이었기 때문에) 책임이 있다”며 “문제는 민주당이 쇄신을 하고 새로운 지도부를 꾸려야 하는데 과거와 선을 그을 수 있는 작업을 하려면 전제 조건이 바로 ‘반성과 쇄신’ 그다음 평가가 있어야 한다. (우 의원의 비대위원장 선임은) 그 작업을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 준비로 가게 되면 결국 내년 2년 후 공천권을 둘러싼 친명(親이재명계)과 친이(親이낙연계)의 계파싸움을 정리한다는 건데”라며 “결국 반성과 쇄신은 다 날아가 버리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아가 “이재명 의원은 대선 후보로서 패배의 책임이 있는데 이 분 (전당대회에) 또 나올 거다. 이런 부분이 정리가 안 된다는 것”이라며 “반성과 쇄신, 책임 지우는 것 없이 다른 사람한테 어떤 책임을 묻겠나”라고 했다.

이에 진행자가 ‘이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에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고 묻자 그는 “뭘 생각을 안 해봤나. 그 분은 나올 분”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거듭 이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 “이 분은 당에 착건을 못한 상태다. 바깥에 있었고”라면서도 “이른바 친명계라는 의원이 더러 생겼는데 대표에 출마를 안 하게 되면 이분들이 ‘찬반’이 되는 거지 않나. 결국 자기 혼자 몸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식구들을 위해서라도 출마할 수밖에 없다”고 확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