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文, 민주당 매일 싸우는 모습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

KBS ''일요진단'' 인터뷰…"文, 구체적 현안에는 소이부답"
  • 등록 2022-06-12 오후 2:13:05

    수정 2022-06-12 오후 2:13:05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2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민주당이 내분에 휩싸여 매일 싸우고 있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이날 KBS ‘일요진단’ 인터뷰에서 최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 전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소개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7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했다. (사진=박지원 전 원장 페이스북)


박 전 원장은 “꽹과리 부대들이 어찌나 시끄럽게 하던지 참 소란스러웠습니다만, (문 전 대통령은) 굉장히 평안하게 우리나라가 앞으로 잘 됐으면 좋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잘하도록 협력하자(고 말했다)”며 “그러나 야당으로서 할 일은 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민주당이 내분에 휩싸여서 매일 싸우고 있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 잘 좀 됐으면 좋겠다는 희망의 말씀을 하셨다”며 “구체적인 정치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리니까 그냥 ‘소이부답’(웃기만 할 뿐 대답하지 않음)하셨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재명 의원의 8월 전당대회 출마에 대해 “해야 한다, 반대한다는 얘기를 제가 하는 것은 오히려 불난 집에 휘발유 끼얹는 역할이기 때문에 자제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시장이 경제를 지배하듯, 정치는 강력한 권력도 지배를 못 하고 민심이 지배한다”며 “최근 윤석열 대통령 집권 한 달만에 모 여론조사가 보도한 것을 보면 차기 대통령 선호도에서 이재명 의원이 압도적 1등”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당권 도전 결정은 이재명 의원이 민심과 당심을 잘 살펴서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는 “맛집에 가서 식사하거나 관계자들과 술을 한잔하러 간다거나, 김건희 여사가 반려견과 같이 하는 모습은 굉장히 신선하다”며 “우리나라 대통령이 기자를 기피했는데, 매일 아침 들어가면서 한마디씩 하는 것도 굉장히 좋아 보이더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이런 신선함 뒤에는 항상 사고가 있다. 그래서 대통령의 말씀은 정제돼야 한다”며 “참모들이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그래서 대통령은 대개 원고를 읽는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 말씀에 몇 번의 실수가 들렸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