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철에 충청권 광역철도까지 지연…현안사업 줄줄이 '비상'

감사원, 기재부 감사 결과 수요예측 재조사 필요성 통보
대전 도시철도 2호선과 충청권 광역철도 일부 구간 중복
재조사시 9~15月 사업 늦어져…인수위 "대책 마련" 주문
  • 등록 2022-06-30 오전 8:47:28

    수정 2022-06-30 오전 8:47:28

대전 도시철도 1·2호선 및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도. (그래픽=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이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도 착공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예산 고갈로 운영 중단 위기에 놓인 지역화폐 온통대전을 비롯해 대전 도시철도 2호선에 이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 등 현안사업들이 줄줄이 흔들리면서 내달 1일 출범 예정인 민선8기 대전시정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충청권 광역 교통망 구축사업이 지연될 경우 장기적으로 충청권 메가시티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민선8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에 따르면 감사원이 기획재정부 감사를 진행한 결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에 대해 수요예측 재조사 필요성을 기재부에 통보했다. 충남 계룡에서 대전 신탄진을 잇는 35.4㎞ 구간의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2015년 11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 중이다. 이 과정에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예타 면제를 받게 되며 광역철도 노선과 중복구간이 생겼다. 바로 서대전역네거리에서 가수원네거리간 노선이 대전 도시철도 2호선과 광역철도와 중복된 것이다. 이에 감사원은 기재부에 예타 통과 당시와 달리 대체 교통수단 건설사업(트램)이 현재 추진되고 있고, 일부 중복구간(서대전역4~가수원4)이 발생해 교통수요 분석을 포함한 수요예측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에 대한 수요예측 재조사가 실시될 경우 최소 9개월에서 최대 15개월까지 사업 기간 연장이 불가피해졌다. 착공 시점도 내년으로 밀렸다. 이로 인해 대전 도시철도 1호선 환승역인 용두역 사업도 1년 이상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전과 충북 옥천을 시는 광역철도 추진사업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해 10월 기본계획 고시 당시 총사업비가 490억원으로 타당성조사 없이 4월부터 국가철도공단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한 상태다.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사업비가 500억원을 넘기게 되면 타당성 재조사를 거쳐야 한다. 재조사에 들어가면 이 역시 1년 이상 시간이 걸려 2026년으로 계획된 준공시기도 변동될 가능성이 커진다. 교통관련 전문가들은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을 중심으로 대중교통간 환승체계 구축에 주력했다. 충남과 대전, 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트램 노선의 서대전역, 오정역, 복수역(도마역)과 환승되는 체계이며, 지선인 대전~옥천역 광역철도 구간 역시 오정역과 대전역을 경유해 트램과 환승이 가능하다”며 “이 노선이 3단계까지 모두 완료되면 철도는 계룡~청주를 연결하며, 도마역, 서대전역, 오정동 등 대전 도심을 관통해 트램 환승구간과 연결되며 대중교통 체계가 광역화되는 토대를 만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트램이 표류될 경우 이 모든 환승체계 역시 불발되고 충청권 광역교통망은 답보상태에 머무를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현 민선8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은 “대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들이 줄줄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져 우려가 크다”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과 꼼꼼한 사업 추진을 통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