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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증권·주류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9월 선보인 ‘처음처럼 새로’의 올해 1분기 소주 시장 점유율은 7% 수준이다. 늘 마시던 것을 찾는 소비자 특성이 강한 주류 시장에서 점유율 빼앗기는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출시 6개월여 만에 7%의 점유율은 괄목할 만한 수준이다.
새로에 힘입어 롯데칠성음료의 올해 1분기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은 사상 처음으로 20%대인 20.4%로 추산됐다. 당초 시장에서는 지난해 말 새로의 돌풍에 주목하며 내년께 20%대 돌입을 예상했지만 제로슈거의 열기와 경쟁사 하이트진로 ‘진로이즈백’의 부진이 맞물리면서 성장세가 빠른 것으로 해석했다.
주류업계에선 새로의 점유율 중 4% 가량이 하이트진로의 ‘참이슬’과 ‘진로이즈백’에서 빼앗아 온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나머지 2%는 롯데칠성음료의 ‘처음처럼’과 카니발라이제이션(자사 내 기존 제품 점유율을 신제품이 빼앗는 현상), 1% 가량은 기타 브랜드의 점유율을 빼앗아온 것으로 파악됐다.
하이트진로의 소주 매출은 3173억원으로 전년동기(3020억원) 대비 5.1%(153억원) 증가했지만 롯데칠성은 같은 기간 25.2%(206억원) 증가한 102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1분기에 새로가 식당과 주점 등 유흥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한 시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입점률을 더욱 높인 향후 성장세는 더욱 가팔라질 것이란 전망이 가능하다. 실제로 새로는 지난해 월 평균 판매량이 1000만병 안팎에서 올 들어 2000만병으로 늘어나면서 누적 판매량 1억병 돌파도 당초 예상했던 6월보다 2개월 앞당긴 지난달 달성한 마당이다.
‘진로이즈백’ 편의점서도 고전
소비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국내 주요 편의점에서도 진로이즈백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5월 소주 판매 추이를 살펴본 결과 A·B 편의점의 진로이즈백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0% 안팎으로 감소했다. C편의점의 경우 4월 중 진로이즈백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무려 18%나 줄었다.
편의점 업계 한 관계자는 “엔데믹 전환 이후 4~5월은 피크닉 등 야외활동이 크게 늘어나며 술 소비가 늘고 있는데 특히 5월은 4년 만에 대학 축제 시즌이 돌아오면서 대학가를 중심으로 소주 수요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었다”며 “이런 상황에 진로이즈백의 판매량 감소는 아무래도 제로슈거 소주 시장 경쟁자인 새로 영향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진로이즈백을 제로슈거 제품으로 리뉴얼 출시하는 과정에서 하이트진로의 마케팅이 수차례 논란을 일으켰다. 리뉴얼 제품을 출시한 지난 2월 부산 지역 일부 식당과 주점에서 리뉴얼 이전 제품에 제로슈거로 표기된 새 라벨을 덧붙였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7일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최근에는 진로이즈백 후면 식품표시사항 라벨 위에 파란색의 ‘제로슈거’ 문구를 넣었다가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는 논란이 일어 이를 빼기로 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