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에르도안과 불편한 동거 계속…러는 '우군' 확보

에르도안, 대선 기간 "美에 교훈 줘야" 비판
푸틴, 에르도안에 "독립 외교 승리" 메시지
스웨덴 나토 가입 카드로 몸값 올리기 가능성도
  • 등록 2023-05-29 오후 2:39:21

    수정 2023-05-29 오후 7:25:44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독자 외교’ 행보를 밟아온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재집권하면서 미국 등 서방진영과 러시아 사이에 희비가 엇갈렸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면서 대러 제재를 거부해 온 에르도안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미국 등 서방의외교전략은 더욱 복잡해졌다. 반면 서방 제재 압박을 받고 있는 러시아는 국제사회에서 든든한 우군을 얻게 됐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이스탄불의 키시클리 지역에서 대선에서 승리한 후 관저 앞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AFP)


‘스웨덴 가입 거부’ 몽니로 서방 ‘대러 압박’ 차질

AP뉴스는 28일(현지시간) 에르도안 대통령의 결선투표 승리를 전하며 “이번 선거 결과는 튀르키예 국내 정치를 넘어서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유럽과 중동을 잇는 튀르키예의 지정학적 중요성에 더해 다른 나토 회원국과 달리 러시아·중국과 협력을 강화고 있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외교정책 때문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이후에도 ‘중재자’를 자처하며 서방이 주도하는 대러 제재를 거부해왔다. 특히 미국 등 서방은 러시아 위협에 맞서 나토를 강화하기 위해 스웨덴·핀란드를 나토에 가입시키려 했지만 튀르키예는 스웨덴에 대해선 거부권을 행사했다. 튀르키예가 테러단체로 규정한 쿠르드노동자당(PKK)에 스웨덴이 미온적으로 군다는 이유에서다. 미국은 튀르키예에 F-16 전투기 수출을 허가하며 튀르키예 정부를 달래려고 했으나 마음을 돌리지 못했다.

최근 미국 등 서방이 야당 후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게 감지되자 에르도안 대통령과 서방 사이 골은 더욱 깊어졌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3월 튀르키예 주재 미국대사가 야당 대표를 만나자 “이번 선거로 미국에 교훈을 줘야한다”고 말했다.

대선 승리선언서 러와 ‘에너지 협력’ 시사

에르도안 대통령은 서방과 멀어진 만큼 러시아·중국 등과 거리를 좁혔다. 튀르키예는 대러 제재에 동참하는 대신 오히려 러시아와 협력을 강화했다. 또한 미국 견제를 위해 중국과 러시아가 주도하는 상하이협력기구(SCO)에 참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대선 승리 선언에서도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인프라인 운송·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끌어와 국제 허브로서 튀르키예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타스통신은 이 말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지난해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제안한 유럽행 천연가스 수출 허브 구축을 수용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에르도안 대통령을 “친애하는 친구”라고 부르며 “국가 주권을 강화하고 독립적으로 외교 정책을 시행하려는 노력에 대한 튀르키예 국민의 지지를 보여주는 증거”라는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은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고마움을 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美 “나토 동맹국으로 협력 기대” 달래기

미국 등 서방은 7월 리투아니아 나토 정상회의를 앞두고 에르도안 대통령 달래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에르도안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며 “양자 간 쟁점과 글로벌 과제에 대해 (튀르키예가) 나토 동맹국으로서 계속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나토 동맹국으로서 튀르키예의 역할을 강조한 게 그 일례다.

튀르키예 역시 이런 상황을 즐기며 몸값을 올릴 것이라 관측도 있다. 미국 싱크탱크 중동연구소의 고눌 톨은 “에르도안은 스웨덴·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서방의 양보를 끌어내는 카드로 썼다”며 “에르도안은 여러 면에서 서방 세계의 양보를 얻어냈고 앞으로도 더 많은 이권을 끌어내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타임지에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