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도이치 주가 조작' 권오수 기소 임박…김건희 운명은?

檢, 이르면 3일 권오수 기소…막판 혐의 다지기
'김건희 계좌 관리' 주가 조작 선수, 지난달 말 기소
김건희 '자금줄 의혹' 조사 수순…"진작 조사했어야"
정치권 눈치보며 머뭇거리는 檢…"최소한 소환해 혐의 여부 따져야"
  • 등록 2021-12-03 오전 9:41:00

    수정 2021-12-03 오전 9:41:00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의 몸통으로 지목된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을 이번 주 중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이면서 이 사건에 연루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인 김건희 씨에 대한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검찰이 현재 여야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대선 국면을 의식해 김 씨 소환을 미룰 경우 수사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김건희 소환되나… ‘도이치 주기 조작’ ‘권오수 기소 임박’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檢, 이르면 3일 권오수 기소 방침…막판 혐의 다지기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는 구속 상태인 권 회장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및 특정 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기소할 방침을 세우고 막판 혐의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오는 5일 권 회장의 구속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이르면 주말 전인 3일 권 회장을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주가 조작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권 회장은 도이치모터스 최대 주주이자 대표이사로 근무하면서 2009년 12월부터 약 3년 간 주가 부양을 위해 회사 내부 정보를 유출하고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 주가 조작을 벌인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권 회장이 주변에 외제차 애프터서비스(AS) 사업 진출이나 중고 부품 온라인 매매 합작 사업 진행, 해외 사모펀드 투자 유치 등 회사 내부 호재성 정보를 알려주며 자연스레 주식 매매를 유도한 뒤 자신이 직접 관리하는 계좌로 허수 매수 주문을 내는 등의 방법으로 주가를 띄운 것으로 보고 있다.

권 회장은 증권사나 투자자문사 등 외부 세력을 속칭 ‘선수’로 동원해 주가를 왜곡한 혐의도 받는다. 선수로 주가 조작에 가담한 투자회사 대표 이모 씨 등 3명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지난 10월 25일과 지난달 5일 각각 구속기소됐다. 이들과 함께 핵심 ‘선수’로 활동한 이정필 씨는 지난 10월 6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잠적했다가 지난달 12일 붙잡혀 구속됐다. 검찰은 이 씨를 지난달 30일 구속기소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와 부인 김건희 씨. (사진=연합뉴스)
김건희, 주가 조작 ‘자금줄’ 의혹…檢 조사 강행할까

권 회장을 비롯해 주가 조작에 직접 가담한 인물 5명이 구속됐거나 구속을 앞두게 되면서 김건희 씨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이 의심되는 2009~2011년 당시 ‘자금줄’ 역할을 하며 시세 차익을 얻은 의혹을 받는다.

김 씨와 이번 주가 조작 사건의 핵심 연결 고리는 최근 검찰이 구속 기소한 이정필 씨다. 이 씨는 2010년 권 회장 소개로 김 씨로부터 10억 원 상당의 신한증권 계좌를 맡아 관리했다.

윤 후보 측은 김 씨의 주가 조작 가담 의혹을 부인했다. 2010년 1~5월 이 씨에게 단순히 증권 계좌를 맡겼다가 손실만 보고 회수했다는 입장이다. 다만 김 씨는 ‘자금줄’ 의혹 외 다른 의혹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김 씨는 2017년 1월 권 회장이 보유한 도이치파이낸셜 주식 20억 원 가량을 기관 투자가보다 20% 낮은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권 회장으로부터 이득을 받은 의혹을 받는다.

또 협찬 의혹도 있다. 김 씨가 운영하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에 도이치모터스가 여러 차례 협찬사로 이름을 올린 것을 두고 ‘뇌물성’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권 회장의 구속영장에는 ‘도이치모터스 협찬과 관련해 수사 중’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김 씨 소환을 미루고 있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소환 조사가 벌써 이뤄졌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을 지낸 한 변호사는 “검찰이 수사를 1년 이상 했음에도 수사 마지막 단계인 권 회장 기소가 임박한 시점까지 김 씨를 소환하지 않은 것을 보면, 권 회장 기소 전에 김 씨를 부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면서 “권 회장 기소 후 수사를 이어 갈 수도 있겠지만, 야당 대선 후보 배우자에 대한 의혹을 검찰이 장기간 들고 있는 것은 그 자체로 정치에 개입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연장선상에서 검찰이 김 씨 소환을 두고 정치권의 눈치를 봐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검찰 출신 법조계 관계자는 “의혹이 있으면 조사를 해서 최소한 혐의 여부를 따지는 것이 맞다”면서 “김 씨가 유력 대선 후보의 배우자인 만큼 검찰이 김 씨 의혹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오해만 부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혐의점이 발견됐으면 소환해 조사하고, 혐의가 없으면 권 회장 기소 시점에 적어도 김 씨 의혹에 대한 입장을 낼 필요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