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딸과 양아치들?"…JTBC 실수에 이재명 지지자들 '발끈'

  • 등록 2022-06-07 오전 9:52:32

    수정 2022-06-07 오전 9:52:32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JTBC 뉴스 진행자가 이재명 민주당 인천 계양을 의원의 지지층인 ‘양아들(양심의 아들)’을 ‘양아치들’이라고 잘못 말하는 실수를 저질러 지지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사진=JTBC 뉴스 캡처)
6일 오후 방송된 JTBC ‘정치부 회의’에서 이상복 기자가 “오늘 발제는 이렇게 정리하겠다”고 말하자, 화면 하단에는 ‘친명 대 반명, 전당대회 앞두고 깊어지는 민주당 내홍. ‘개딸’ ‘양아들’ 투표권 쟁점’이라는 자막이 떴다.

자막을 읽기 시작하던 이 기자는 ‘양아들’을 ‘양아치들’이라고 말했다. 이 기자는 곧바로 “양아들”이라고 정정한 뒤 “투표권 쟁점으로 제목을 잡겠습니다”라고 했다.

방송이 끝난 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양아치들’ 발언만 편집된 영상이 확산했다. 이 의원 지지자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에는 “언론중재위원회 가야 하냐” “순간 멘붕” “따지자”, “정정 방송해야 한다” “이건 사과받아야 된다” “내가 뭘 어쨌다고 양아치냐” “명예훼손이다”라는 등의 글들이 올라왔다.

한편 이 의원의 지지층인 ‘개딸’과 ‘양아들’은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도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민주당은 지난 3월 대선 이후 신규 당원에 대한 투표권 인정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신규 당원 대다수가 이 의원의 지지층인 ‘개딸’, ‘양아들’이라, 친명 진영에서는 ‘신규 당원에게도 투표권을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반명 다른 진영은 기존 룰을 유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현행 당헌에 따르면 ‘개딸’은 8월 전대 투표권이 없다. ‘권리 행사 6개월 전 입당한 권리당원 중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에게 선거권을 부여한다’는 규정 때문이다. 이에 친명 의원들은 “신규 당원에게도 투표권을 줘야 한다” “당비 납부 기준을 6회에서 3회로 줄여야 한다” 등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