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에 ‘죽어라’ 폭언까지"…청년 향한 ‘개딸’의 선 넘은 공세

청년정치인들, 라디오 인터뷰서 개딸 공세 토로
"20대 초반 학생들 `카톡 감옥` 가둬 욕설"
"李, 단호하지 않아…개딸에 붙은 정치인 끊어내야"
  • 등록 2023-05-26 오전 9:51:58

    수정 2023-05-26 오전 9:51:58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에 대해 당의 강경한 대처를 주문한 바 있는 더불어민주당 청년정치인들이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들로부터의 위험 수위를 넘나드는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일부 정치인들이 이같은 개딸의 행보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동학 전 최고위원과 박성민 전 최고위원 등 청년 정치인들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쇄신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양소영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은 26일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20대 초중반이 감당을 하기에는 다소 조금 힘든 상황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 방송이라 (내가 받은 메시지 중) 욕설은 (소개) 할 수는 없고, 법적조치를 해야 되나 생각까지 들었던 성희롱적 발언도 있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지난 12일 민주당 이동학·박성민 전 최고위원과 권지웅 전 비대위원 등 청년 정치인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김남국 의원 사태과 관련해 “만약 언론보도에서 나오는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의원직 사퇴도 고려해야 한다”며 김 의원을 비판한 바 있다. 이후 이들 청년 정치인을 향한 강성 지지층의 강도 높은 비난이 지속되고 있다.

양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사태 집회도 나가고, 얼마 전 봉하마을에도 다녀왔는데, 알아보는 분이 한 명이라도 있으면 몰려오는 상황이다. 내 경우 보호를 해줄 수 있는 사람과 같이 다니는 것이 아니라 그런 상황들이 계속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대형 카톡방이라고 소위 불리는 그런 (대화)방에 번호나 신상이 노출이 되면서 모르는 사람들이 그 방에 초대를 해서 저희에게 욕설, 또는 해명을 요구하는 압박하는 메시지를 하고 있다”며 “시도당 대학생위원장들 같은 경우에는 현역 대학생들이다 보니까 20대 초중반 친구들이 많고, 사실 이런 정치적 상황에 대해서 감당하기에는 심리적으로 불안하다. 일부는 지역에서도 본인들의 얼굴 등이 노출 되고 신상이 알려지다 보니 너무 두려움이 크다”고 전했다.

양 위원장은 또 “얼마 전 지방으로 이동하는 중 나를 포함한 시도당 위원장 대학생 2명이 고속도록에서 크게 사고가 났다. 그런데 이 소식이 알려지자 ‘이 사고가 쇼다. 사고로 죽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심적으로 너무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루 아침에 금쪽이가 된 것 같다. 본래의 취지와 다르게 분란이 노출이 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어떤 목소리를 내야 되는 것에 대해서는 주저함 없이 계속해서 나아가야 된다고 생각하고,지금 (민주당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지 않으면 절대 저희가 총선에서 이길 수 없다”고 말했다.

박성민 전 최고위원도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청년들이) 어떤 카톡방에 초대가 돼서 이렇게 욕설을 듣기도 하고 아니면 시·도당 대학생 위원장들은 직접 당원들한테 불려가서 오프라인으로 비판을 듣기도 하고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전화도 오고 카톡방 초대도 되고 전방위적인 공격을 받았다고 들었다”며 “20대 초반인 친구들도 있고, 이제 막 정치를 시작하는 단계인 새싹들이 있는데 이렇게 공격을 받으면 위축되거나 자신이 없어질 수 있다”고 했다.

박 전 최고위원은 “나이가 어리든 나이가 많든 똑같다. 다만 이제 방식의 문제”라며 “학교 폭력에서 보이듯이 계속 카톡 감옥에 초대를 한다든가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면 내용을 떠나 문제 제기를 하고 재발 방지를 해야한다”고 했다. 일각에서 ‘김남국 의원도 청년이지만 보호해주지 않았다’는 취지의 말이 나왔다는 내용에 대해선 “궤변으로 들린다. 보호해 달라는 게 아니라 바른 말을 했는데 과도한 수위의, 폭력에 가까운 비판을 받는 것을 방치하는 게 맞느냐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이재명 대표가 여러 번 자제 촉구를 하시고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런 당원들을 달래는 포지션도 취한다. 그러다 보니 당원들 입장에서는 이 대표가 뭔가 단호하다는 느낌은 사실 못 받지 않으실까 싶다”며 “개딸에 붙어서 호가호위 하는 정치인 또는 이재명 이름 팔아서 호가호위 하려는 정치인들은 좀 끊어내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