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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분양가를 주변 시세의 70% 수준에 맞추도록 했다. 주변 시세는 20억원인데 14억~15억원에 아파트를 분양하면 당첨 즉시 5억~6억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다보니 새 아파트의 일반분양 물량은 당첨만 되면 수억원을 벌 수 있어 ‘로또아파트’로 불리게 됐다.
‘로또아파트’의 표면적인 문제는 소수의 일반분양 당첨자들에게 과도한 혜택을 몰아준다는 것이다. 물론 무주택자들(대부분 당첨자는 무주택자들이다)에게 싸게 집을 살 수 있게 해 줘야 한다는 명분도 있지만 청약당첨만으로 즉시에 수억원의 불로소득을 벌 수 있다는 것은 과도하다.
가장 큰 문제는 정부의 과도한 분양가 규제, 시장 개입이 정비사업의 발목을 잡았다는 것이다. 정비사업은 일반분양 분양가를 통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구조인데 분양가를 너무 누르게 되면 사업성이 나오지 않아 사업 진행이 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곳이 단군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장이라고 불리는 둔촌주공 아파트다. 이 단지는 분양가 문제가 시공비 갈등으로 이어지면서 공사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정부가 터무니 없이 낮은 분양가를 요구하지 않았다면 이곳은 이미 분양을 마치고 내년쯤 입주를 기다리는 곳이 됐을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개선안에는 최근 폭등한 원가와 조합원 이주비처럼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원가 인상 요인뿐 아니라 시장을 자극하지 않고 정비사업의 발목을 잡지 않을 정도로 분양가상한을 완화하는 방안이 담겨야 한다. 분양가가 높아지면 정비사업에서 과도한 이익이 날 수 있다. 이 초과이익은 공공기여를 통해 환수, 다수의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면 된다. 이것이 소수의 무주택자들에게 과도한 혜택을 몰아주는 것보다 훨씬 더 공정하고 정의로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