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對러 제재 확대…와그너그룹 도운 中기업 등 제재

미 재무부, 와그너그룹 '중요 국제범죄조직' 지정
러·중·UAE 등 연관 기업·개인 제재 명단에 추가
위성사진 제공 업체 대거 포함…中기업 포함 '주목'
  • 등록 2023-01-27 오전 10:43:46

    수정 2023-01-27 오전 10:43:46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민간 용병단체 ‘와그너그룹’을 중요 국제 범죄조직으로 지정하는 등 대(對)러시아 제재를 확대했다.

(사진=AFP)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CNN방송 등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와그너그룹을 중요한 국제범죄조직으로 지정하고, 이 그룹이 주로 이용하는 항공기, 와그너그룹을 홍보·선전하는 단체, 위장기업 등을 추가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와그너그룹과 연관된 러시아,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등의 기업·기관 12곳, 개인 6명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추가 제재 명단엔 러시아의 테라테크·BARL, 스페이스티 차이나로 알려진 중국 창샤티아니우주·과학기술연구소 및 룩셈부르크 자회사 등 와그너그룹이 우크라이나에서 군사작전을 펼칠 수 있도록 위성사진을 제공한 기업들이 포함됐다.

앞서 미 정부는 2017년 와그너그룹을 이미 제재 명단에 올렸으며 작년 12월에도 무기 확보를 차단하기 위해 이 그룹과 관련된 교역 단체 등을 추가 제재했다. 이번 제재는 와그너그룹을 중요 국제범죄조직으로 확대·재지정하면서 관련 기관 및 개인에 대해서도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한 것이다.

와그너그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인 신흥 재벌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실소유주로 있는 용병 회사로,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주요 군사작전에 참여하는 등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재로 와그너그룹이 미국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이 동결되며, 미국인의 투자, 무역 및 용역 등도 전면 금지된다.

미 재무부는 “러시아의 전쟁 능력을 약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푸틴은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을 계속하기 위해 와그너그룹에 의존했다. 와그너그룹은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아프리카에서도 광범위한 인권 유린을 저지르고 천연자원을 강탈하는 등 국가들 간 분쟁에 간섭해 (지역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아프리카공화국과 말리에서 대량학살, 학대, 납치, 강간, 유괴, 폭력행위 또는 학교·병원 공격 등 심각한 범죄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여성과 어린이 등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았던 것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거나, 공모 또는 관여해 (제재 대상으로) 재지정됐다”고 부연했다.

블룸버그는 중국 기업이 제재 대상에 포함된 것에 주목하며 “러시아에 대한 중국 국영기업들의 지원이 늘어나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는 가운데 나온 추가 제재 조치”라며 “미 정부가 광범위한 대러 제재를 추진하며 중국 기업들을 겨냥하기 시작했다”고 평했다.

미 국무부도 이날 와그너그룹 및 국제 단체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며 531명의 러시아군 관계자들에 대해 비자 제한 조치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 능력을 저하시키려는 우리의 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라며 “러시아의 침략 행위에 대한 미국의 결심은 단호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