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국민이 계파투쟁 신물 나 국민의힘 선택한 것 아냐”

14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팬덤·계파가 선거 패배 원인 아냐"
"당 가치에 부합하지 않은 활동했나"
"전당대회 출마, 상의 중"…가능성 시사
  • 등록 2022-06-14 오전 10:08:01

    수정 2022-06-14 오전 10:08:0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6·1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내 계파 내홍이 심화하는 상황에 대해 “국민이 민주당 계파투쟁에 신물이 나서 국민의힘을 선택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4선 중진의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에서 “팬덤·계파에 (지방선거 패배) 원인을 다 두고 있는데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원은 “(민주당이) 서민과 중산층의 정당이라는 가치 아래 집을 지어야 했는데 인테리어 때문에 집이 무너졌다고 얘기하는 꼴이랑 같다”며 “계파 해체를 주장하려면 계파 안에서 무엇을 잘못했는지 당의 가치와 노선에 부합하지 않는 활동이 무엇이 있었는지 논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위기가 있을 때마다 `계파를 해체하라`고 얘기를 하는데 해체하고 나서 다시 모여 회의하고 밥 먹고를 반복한다”며 “이것은 제대로 된 혁신을 하지 않고 계파 탄압만 하면서 화장발만 고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나도 없앨 테니까 너도 없애라`라고 하는 남 탓 용 면피용”이라며 당내 일각의 계파 해체 요구에 불만의 목소리를 표했다.

그는 “같은 정당 구성원이라고 해도 가치와 노선은 다 같을 수 없고 실천 방식과 대안 설정이 다양하다”며 “따라서 이합집산으로 가는 것이 자연스럽고 상호경쟁 속에서 당이 발전한다”고 전했다.

오히려 “민주주의 4.0·더미래·민평련·처럼회 등이 각자 노선에 맞는 평가를 제출하면서 건설적인 위기 극복 대안을 내놓고 서로 토론하면서 땅을 제대로 다져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강원지사 경선에서 패배한 이광재 전 의원이 7080 리더십 교체론을 주장하며 이재명·홍영표·전해철 의원 등의 전당대회 출마를 반대한 것에 대해선 “이 전 의원의 우려와 진단에 대해선 일면 타당한 면이 있다”며 “자칫 이번 전대가 친문·친명 간 결사투쟁의 장이 되면 혁신에 도움이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재명 의원의 출마가 또 비슷한 경로를 거친 문재인 대통령 시절 분당을 겪었던 그런 아픔이 있다”며 “친문·친명이라는 인물 배제 주장 논쟁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한편 `전당대회 출마`와 관련해선 “상의하고 있다. 지난번 전당대회에도 출마했고 지금과 같은 위기에 내가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가 하는 고민을 하고 있다”며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