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교육 업체 신규 허가 및 상장 금지…교육 관련 기업 주가 급락

사교육 기관, 비영리 기구 등록 지시…신규 허가는 금지
교육업체 IPO나 투자 유치 등 자금 조달도 불허
학부모 경제적 부담, 교육격차 확대 등 해소 목적
TAL에듀케이션 등 상장 교육업체 주가 하락
  • 등록 2021-07-25 오후 4:28:41

    수정 2021-07-25 오후 4:35:13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중국 당국이 사교육 규제에 팔을 걷어붙였다. 사교육이 성행하면서 교육 불평등 현상이 심화되고 저출산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중국 교육 기업의 주가도 바닥을 쳤다.

2010년 뉴욕 증시에 상장한 TAL에듀케이션(사진=TAL에듀케이션 공식 홈페이지)
2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중국 당국이 사교육 기관을 일괄적으로 비영리 기구로 등록하고 신규 허가는 금지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교육기관의 기업공개(IPO)를 불허하고 상장사가 교육기관에 자금을 투자하는 것도 막았다.

또한, 온라인 사교육 회사는 주말, 공휴일 및 방학 기간 동안 교습이 금지된다. 외국자본이 인수합병이나 가맹점 등 방식으로 중국 교육업체에 투자하는 방식도 제한된다. 중국 당국은 1년 안에 학생들의 학업 부담과 가계 교육비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3년 안에 상당한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사교육 열풍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사교육 지출이 교육격차를 확대시켜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리 청동 돌핀 싱크탱크 최고경영자(CEO)는 “정부는 교육 불평등에서 저출산에 이르는 많은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이 부분을 손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 사교육 시장은 더 나은 대학으로 진학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모여들면서 큰 성장을 이뤘다. 로이터는 중국교육학회 자료를 인용해 2016년에 중국 6~18세 사이의 학생 중 75% 이상이 방과 후 사교육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같은 조치가 시행되면 중국 교육 산업 침체는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중국 당국의 지침이 전해지면서 중국 교육기업의 주가는 크게 떨어졌다. 뉴욕증시에 상장된 TAL에듀케이션의 주가는 종가 기준 전일 대비 76% 급락했고 가오투 테크에듀, 신동방 주가는 각각 63%, 41% 빠졌다.

베이징에 근거지를 둔 한 교육업 투자자는 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가 “교육 산업계에 신용경색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대량 해고가 뒤따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왔다. 다만 중국 정부는 사교육 축소에서 오는 이익이 피해보다 크다고 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