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문석 "민주당 또 우아한 웰빙 정당 갈거냐? 그래서 망한거"

경남지사 낙선 양문석 전 지역위원장 라디오 인터뷰
"홍영표 '이재명 책임론' 당원 거론, 비겁한 표현"
"본인 생각이면 합당한 근거 제시해야"
"뭘 어떻게 대처하나, 야당이니 투쟁해야"
  • 등록 2022-06-10 오전 11:02:23

    수정 2022-06-10 오전 11:13:21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경남지사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낙선한 양문석 전 고성통영 지역위원장이 이재명 의원 당권 도전에 반대하는 당내 목소리를 “비겁한 표현”이라고 비판하며 당의 비타협 노선을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양 전 위원장은 10일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주 지방선거 종료 후 선거 패배 책임을 특정인에게 돌리는 당내 인사들에 “쓰레기들, 바퀴벌레들” 등의 원색적 비판을 해 화제가 됐던 양 전 위원장은 이날도 ‘당내 여론’을 호도하며 이 의원을 비토하는 인사들에게 “잘못됐다”며 명확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양 전 위원장은 “병은 소문을 내서 고쳐야 된다고 한다. 그래서 제가 이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며 민주당 내부 갈등을 공론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6월 2일날 아침부터 남탓을 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유명 정치인들이 속출했다. 그날 저는 낙선 인사를 하기 위해서 창원, 양산, 김해 또 창원을 돌면서 저녁 늦게 집에 들어왔데, 뉴스를 딱 보는데 누구 책임이다. 누구 책임이다, 라는 책임 공방을 하는 게 아니고 일방적으로 책임지라고 매도를 하고 있더라”며 “정말 거기에서 말 그대로 꼭지가 돌았다”고 떠올렸다.

양 전 위원장은 “낙선 행사를 하면서 겪어야 되는 후보들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남탓 공방을 하는 이낙연, 홍영표, 김종민 이런 분들의 발언들을 보면서 나는 그 시점에서 제 페이스북에 ‘민주당의 쓰레기들’이라고 썼다”며 “오로지 자신들 눈에는 당권 그리고 총선 공천권 이런 권력만 탐하지 않았는가. 저는 그 부분에 대한 분노를 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 계양을에서 당선된 이재명 의원의 지선 패배 책임을 말하지만 실상은 차기 당권을 위한 정치적 견제행위 아니냐는 것이다.

양 전 위원장은 홍영표 의원이 이 의원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며 ‘언론, 당원들이 그렇게 말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서는 “가장 비겁한 표현이 남 탓하고, 그 다음에 남이 그렇게 이야기했다(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 전 위원장은 “홍영표 의원은 그렇게 이야기하면 안 된다. 자기가 그렇게 이야기했지않느냐”며 책임론은 자신이 제기하면서 여론 운운하는 것은 비겁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선거 끝나자마자 그날 아침에 결과 나오자마자 아침부터 이야기했던 사람이 그렇게 이야기를 하나. 솔직해야 하고 잘못했으면 잘못했다고 이야기해야 한다”며 “여전히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면 거기에 대한 합당한 논거와 근거를 제시하는 게 책임 있는 정치고 당권에 도전하고자 하는 국회의원의 기본적인 태도다. 잘못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양 전 위원장은 야당인 된 민주당의 강력한 투쟁도 주문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기소-수사 분리 법안 무력화 시도에 대해 “뭘 어떻게 대처하나. 야당이지 않나. 투쟁해야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양 전 위원장은 “자신의 철학과 소신을 치고 나가야 되는 거다. 또 여기에서 조중동 프레임에 걸려서 눈치 보고 중도층 운운하면서 폼 나는 정당, 우아한 정당, 웰빙 정당으로 갈거냐”고 되물으며 “그래서 망한 거 아니냐. 애초에 밀어붙였으면 끝까지 제대로 세워내야 되고 시작을 하지 않았으면 아예 시작을 말았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