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연일 민주당 압박…“부동산 투기 의원 명단 공개해야”

국민의힘, 전수조사 감사원에 의뢰키로
국민의당 “지탄의 대상자 발본색원하길”
  • 등록 2021-06-08 오전 11:22:39

    수정 2021-06-08 오전 11:23:33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최근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2명이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이자, 야권이 일제히 이들의 명단 공개를 촉구하며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연일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2명이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이자, 야권이 8일 이들의 명단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연합뉴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어제 국민권익위원회의 민주당 의원 12명 투기 의혹 발표가 있었지만, 명단은 공개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송영길 대표는 ‘즉각 출당 조치’를 호언장담하며 정의 수호에 앞장선 듯 목소리를 높이더니 이제는 당 지도부와 상의하겠다며 꼬리를 내린다. 민주당의 두 얼굴”이라며 비판했다.

그는 “‘원칙은 투명하고 엄정하게 하겠다’며 ‘명단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라는 수석대변인의 궤변과 뻔뻔함도 더 이상 낯설지 않지만 해도 해도 너무 한다”면서 “지난 3월 김태년 전 당대표 직무대행은 ‘권익위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문제가 있는 의원에 대해 단호하게 법적·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을 약속드린다’고 분명히 말한 바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민주당이 말하는 ‘약속’은 ‘약속’이 아니라는 게 국민의힘 측 주장이다. 늘 그렇듯 막상 결과가 나오면 또다시 긴 변명과 회피로 후폭풍을 모면하고 바로 ‘삭제’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직접 조사권이 없는 권익위가 밝혀낸 의원만 12명인데, 독립된 기관이 성역없는 수사를 하게 된다면 얼마나 더 많은 투기의혹이 드러날지 모를 일”이라며 “LH 사태가 터졌을 땐 ‘발본색원’, ‘패가망신’ 운운하며 호기롭게 외치더니 결국 ‘용두사미’로 끝내려는 심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전수조사를 감사원에 의뢰키로 했다. 권익위의 이번 부동산 투기 조사는 사실상 ‘셀프 조사’ ‘면피용 조사’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권익위는 민주당 출신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정부 부처이다.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조사했다는 권익위 설명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게다가 검찰이나 경찰과 달리 강제 수사권이 없는 권익위는 제출되지 않은 금융 거래 내역과 소명되지 않은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조사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하려면 민주당 출신이 위원장으로 있는 권익위가 아닌 독립된 기관에 조사를 의뢰했어야 한다는 게 강 원내대변인의 설명이다.

그는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 전원의 전수조사에 대해 이미 동의를 받았다”면서 “국민의힘은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인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해 공정성을 담보 받겠다. 민주당도 떳떳하다면 국민권익위원회 ‘셀프조사’가 아닌 감사원 조사에 응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당도 민주당 비판에 나섰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존경이 아닌, 지탄의 대상이 되어가는 국회의원 발본색원하길 바란다”고 했다.

안 대변인은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조그만 의혹까지도 낱낱이 조사했다고 하나, 수개월동안 전수조사한 결과가 초라하기 이를 데 없어 이를 믿을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민의를 대변하고 국민을 위해 헌신하기는커녕, 정보를 독점하여 자기 배를 불리는데 혈안이 된 사람들이 어찌 이들 몇 명 뿐이겠는가”라고 비꼬았다.

국민의당도 이번 전수조사에 드러난 민주당 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야당 국회의원들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단체장 및 시의원, 구의원 까지도 모두 조사하여 의혹이 있는 자들의 명단을 모두 수사기관에 넘겨야 한다고 했다.

안 대변인은 “일반인보다 훨씬 더 부도덕하고 간악함을 보여준 이들을 이번 기회에 모조리 찾아내어 철저히 조사하지 않으면 결코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행태를 뿌리 뽑을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