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신기업가정신 선포식 개최.."기업도 새 역할 해야"

최태원 "디지털전환·기후변화 위기해결, 전 경제계 동참"
신기업가정신협의회 출범..공동·개별 챌린지 선정도
"일회성 선언 아니라 구체적 실천 과제 진행"
곽재선 "기업을 신뢰와 책임 속에 지키는 게 기업가 정신"
  • 등록 2022-05-24 오전 11:00:00

    수정 2022-05-24 오후 4:00:35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 오프닝 영상 캡처. (사진=대한상의)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우아한형제들과 비바리퍼블리카 등 유니콘 기업들도 기업들이 시대변화에 따라 환경에 나서고 청년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4일 개최한 ‘신(新)기업가정신 선포식’에 국내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스타트업과 경제단체 관계자들이 참가해 이같이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곽재선 KG그룹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종태 퍼시스 회장, 정기옥 LSC푸드 회장 등 중소·중견기업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도 함께 해 신기업가정신의 실천의지를 다졌다. 이들은 선포식에 앞서 △경제적 가치 제고 △윤리적 가치 제고 △기업문화 향상 △친환경 경영 △지역사회와 상생 등 5대 실천과제를 토대로 신기업가 정신을 실천하겠다며 기업선언문에 서명한 바 있다.

먼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신기업가정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의 새로운 위기와 과제 해결에 기업도 새로운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전 경제계의 동참을 주문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최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문제가 기업과 사회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소중히 여기며 기업 역할을 사회가치 증진까지 확장하는 신기업가 정신이야 말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이라고 했다. 또 현대차그룹이 내딛는 실천과 행동에는 환경, 사람, 사회를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곽재선 회장은 자유발언에서 “기업은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것을 공급하는 중요한 도구”라며 “이를 신뢰와 책임 속에 지키는 것이 진정한 기업가 정신”이라고 말했다.

기업선언문. (사진=대한상의)
이날 경제계는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라는 별도의 실천기구를 출범시켰다. 앞서 미국은 ‘BRT 선언’을, 유럽은 ‘CSR Europe’, 일본은 ‘기업행동헌장’을 통해 기업의 실천의지를 밝힌 바 있다.

대한상의는 ERT가 전 경제계가 함께하는 ‘공동 챌린지’, 개별기업의 역량에 맞춘 ‘개별 챌린지’ 등 2가지 방식으로 실천과제를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공동 챌린지’의 예시로 △임직원이 모두 눈치 보지 않고 정시 퇴근하는‘눈치가 없네’ △하루 동안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Zero 플라스틱 데이 △북유럽식 플로깅을 벤치마킹한 ‘줍줍’ △다회용 용기로 포장시 할인해 주는 ‘용기내 챌린지’ 등이 언급됐으며, 이를 경제계 전반으로 공동 실천한다는 계획도 있다.

청년 스타트업에 자금과 네트워킹 기회를 지원하는 현대차는 ‘H-온드림’ 프로젝트 등 개별 챌린지도 행사장에서 소개됐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신기업가정신 선포가 일회성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기술과 문화로 각종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과제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국민들께서도 응원해 주시고 어떤 성과를 거두어낼지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