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불출마 선언 ‘86세대’ 우상호, 이재명 캠프 총괄선대본부장

선거운동 총괄 역할 예정
"대선 승리 위해 당 역량 결집하기 위한 조치"
  • 등록 2022-01-27 오전 10:54:10

    수정 2022-01-27 오전 10:54:1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가 27일 우성호 의원을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우상호 의원 (사진= 연합뉴스)
박광온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선 승리를 위해 당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그는 “우 본부장은 지난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는 등 이재명과 함께 선두에서 정치 교체와 정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적임자고 선거 승리에 크게 기여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우 본부장은) 정확한 정세 분석과 합리적이고 유연한 상황 판단을 보여왔다”고 임명 배경을 설명했다.

박 단장은 “또 대선 시기마다 공보단장과 공동선대위원장 등 중책을 맡아 선거 승리에 크게 기여해 왔다”며 “선거운동을 총괄하며 정치 혁신과 이재명 후보 당선에 중추적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 총괄선대본부장은 현재 송영길 대표가 맡고 있는 상임선대위원장 바로 아래에서 선대위를 이끌어갈 예정이다. 박 단장은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이 지역일정과 대외일정 등 때문에 세세한 것까지 관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런 문제를 전담해 선대위를 꾸리고 운영해나갈 총괄본부장이 필요하단 판단이 내부에서 생겼고, 인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4선 중진인 우 의원은 연세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당내 86그룹의 대표주자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에 참여하면서 2024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우 의원은 앞서 지난 25일 송 대표의 총선 불출마 선언 이후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해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우리들이 비운 그 자리에 훌륭한 젊은 인재들이 도전하기를 바라며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 낮은 곳에서 정치 혁신과 민생개혁에 매진하겠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