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특검 동상이몽…윤호중 "민주당 안이 중립적"

비대위 첫 회의서 '대장동 특검·정치개혁' 강조
조응천 "이번 정부 내 대장동 특검법 반드시 처리"
채이배 "적대적 공생 방지 위해 정치개혁 추진"
  • 등록 2022-03-14 오전 11:14:15

    수정 2022-03-14 오전 11:17:32

[이데일리 이상원 이유림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여야 모두 주장했고 국민께서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저희 민주당은 선거 과정에서 국민께 약속드린 것들 이행하는 것에서 시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지방선거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정치개혁`에 대해서도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모든 현안의 실행을 위해 오늘 오후 민생 개혁 법안 실천을 위한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를 개최한다”며 “특검법은 물론이고 정치개혁과 민생개혁 등 주요 사안을 빠짐없이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윤 위원장은 앞서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주장을 검토는 하겠지만 저희가 내놓은 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희가 내놓은 특검안이 이미 중립적인 안”이라고 말해 향후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상설특검법`을 이용한 특검요구안을 발의한 상태다. 반면 국민의힘은 별도 법 제정을 통한 `별도특검`을 주장해왔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는 대선 패배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대장동 특검 및 정치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비대위원으로 선임된 조응천 의원은 “지난 5년간 우리는 끊임없이 패배할 이유를 스스로 쌓아왔다. 몸이 아프면 통증이 수반되듯 국민은 끊임없이 경고를 보냈지만, 우리는 모른 척 외면하고 야당보다 낫다는 자만심에 빠져 통증을 느끼지 못했다”고 반성했다.

조 의원은 “국민이 보내준 경고의 의미를 곱씹으며 비대위 기간 다시 태어나도록 철저히 반성하고 성역 없이 쇄신하겠다”며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정치개혁 입법과 대장동 특검법도 이번 정부 내에서 반드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이배 전 의원도 “양당구조에 의한 승자독식과 적대적 공생관계가 제도적으로 불가능하도록 정치개혁 과제를 반드시 추진하겠다”며 “당장 눈앞에 있는 지방선거에서 다당제가 뿌리내려질 수 있도록 중대선거구제 등 비례성을 대폭 강화해 다양한 민심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