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낙동강 녹조 방지위해 ‘야적퇴비 집중 수거’

환경부 녹조 종합관리대책 시행 발표
야적퇴비 수거…가축분뇨 처리방법 다양화
녹조제거시설 투입…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 추진
  • 등록 2023-06-01 오후 12:20:20

    수정 2023-06-01 오후 12:20:20

이상진 환경부 물환경정책과장이 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 녹조 종합관리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봄 가뭄과 무더위로 낙동강을 중심으로 5월말부터 녹조가 확산하자 환경부가 녹조 종합관리대책을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사전예방을 위해서는 ‘야적퇴비 관리’를 비상대책으로 추진한다. 비가 오면 야적퇴비로부터 발생한 고농도 침출수가 하천으로 유입된다. 이는 오염과 녹조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이에 환경부는 6월 중으로 녹조가 주로 발생하는 낙동강 하천변의 야적퇴비를 대거 수거하고, 수거하지 못한 야적퇴비는 덮개를 덮어 오염원 유출을 차단한다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는 가축분뇨 처리방법을 다양화하고 처리 시설을 확충하는 등 가축분뇨 관리를 강화해 근본적인 오염원 저감도 동시에 추진한다.

아울러 ‘녹조제거시설 집중 투입’과 ‘취·정수 관리강화’도 비상대책으로 동시에 추진한다. 우선 녹조 집중 발생지를 중심으로 제거 장치를 집중 투입해 녹조를 제거하고, 2024년까지 낙동강 유역에 녹조를 제거하는 선박과 장비(에코로봇 등)를 대폭 확충한단 계획이다.

먹는물 안전 확보를 위해 정수장에 조류차단막 운영과 정수처리를 실시하고, 취수탑 개선과 먹는물 감시기준 강화도 함께 추진한다.

나아가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을 추진해 과학적이고 고도화된 녹조 예측을 위해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디지털 트윈)을 도입하고 조류 경보제도 개선할 계획이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올해에는 야적퇴비 제거 등 가축분뇨 관리를 중심으로 비상대책을 추진하여 단기간 내 효과적으로 녹조를 저감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근본적인 녹조 저감을 위한 중장기대책도 동시에 추진하여 녹조로부터 안전한 물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