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이 '대장동 배임' 칼 겨누자 "정치보복 시작"

CBS 노컷뉴스 "검찰, 이재명이 화천대유 특혜 정황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캐물어"
  • 등록 2022-06-15 오후 1:40:18

    수정 2022-06-15 오후 2:25:56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이 지난해 말 자신의 배임혐의를 수사했다는 보도와 관련 “검찰을 이용한 정치보복, 정치탄압이 시작된 듯”이라며 반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단체장 누구도 안 하는 개발이익 환수를 저는 국민의힘의 방해를 뚫고 당초에 확정이익 4천 400억 원을, 나중에는 1천 100억을 추가 환수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장동 게이트 멤버들에 대해 “‘로비 시도 했지만 10년간 씨알도 안 먹히더라’고 한 남욱 변호사, 뇌물 수수 사실은 이재명에겐 죽을 때까지 숨겨야 한다고 한 그들”이라고 규정하며 선을 그었다.

반면 자신에 대해선 “(개발이익 환수를) 추가부담 시켰다고 (화천대유 대표) 김만배에게 쌍욕까지 들어가며 성남이익 챙긴 이재명”이라며 “이것이 배임인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형님(이재선 회계사)의 정신질환 증거를 숨기고, 멀쩡한데 강제입원 시키려했다고 불법기소했던 것처럼 이 사건도 무혐의지만 일단 기소해서 정치·경제적 타격을 입히자는 음모가 있다는 말도 들었다”며 “21세기 대명천지에 또다시 사법정치 살인을 획책하자는 건가. 정치보복, 사법살인 기도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CBS 노컷뉴스는 이날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이 ‘대장동 5인방’에 대해 배임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긴 뒤 같은 달 말 이 전 시장을 피의자로 특정하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입증과 관련된 수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검찰은 이 전 시장이 최종 결재권자로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민간 개발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특혜를 준 정황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등을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공) 관계자들을 다수 소환해 캐묻고 조서를 작성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