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장관, KT관제센터 방문 예정…전국 일시 먹통 원인 규명해야

라우팅 오류로 전국망 동시 85분 먹통 이해 안돼
과기정통부, KISA 및 ERTI 통해 로그 분석중
원인 나오면 강도높은 대책 마련 예정
  • 등록 2021-10-26 오후 1:38:06

    수정 2021-10-26 오후 1:43:08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오늘(26일) 오후 4시경 KT(030200)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과천 KT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방문한다. 임 장관은 사고분석반의 원인조사 분석 활동을 점검하고, KT 사고에 대한 후속조치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KT는 어제(25일)정오께 최초 발표에서 “KT 네트워크에 대규모 분산서비스거부(디도스·DDoS)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했지만, 2시간 뒤에는 “정부와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 오류(네트워크 장비 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장애 원인을 정정해 혼란을 야기했다.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는 “KT의 전국망이 85분간 먹통이 될 정도의 사고이면 디도스 징후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모를 수 없다”면서 “네트워크 장비 설정 오류 역시 한꺼번에 전국망이 멈출 정도로 이뤄졌다는 게 선뜻 이해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통상적으로 네트워크 장비 설정은 지역 단위로 하는데 KT는 어떤 경위로 전국망에서 사고가 났는지 KT로부터 로그 등을 받아 KIS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의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다”면서 “원인을 파악한 뒤 강도높은 대책을 정부차원에서도 강구하겠다”고 부연했다.

25일 오전 KT 인터넷망이 전국적으로 한 시간 넘게 장애를 일으키면서 전남 구례군 마산면 한 식당 입구에 ‘전산망 오류로 인해 카드 결제 불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조경식 제2차관은 이날 오전 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장애 발생에 따른 사고 원인 조사 상황을 점검하고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대책회의를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었다.

회의에는 KT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의 전문가가 참석했으며, KT의 장애발생 경위 및 조치내역, 로그기록 분석, 네트워크 설정 상황 등을 집중 점검했다.

조경식 2차관은 회의에서 철저한 사고원인 조사를 당부했고, KT에 대해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이용자 피해조사를 위한 피해상황 접수창구 마련 및 보상방안에 대한 검토를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