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정치 훌리건…호가호위 누린 친문부터 반성해야"

10일 이원욱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친문·친명·친낙` 계파 해산 거듭 촉구
"모든 국민 친문vs친명 싸움 알고 있어"
  • 등록 2022-06-10 오후 3:17:37

    수정 2022-06-10 오후 3:17:37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내 `계파 해체`를 거듭 촉구했다. 이 의원은 “국민이 모두 아는 친문(친문재인계)·친명(친이재명계), 거기에 친낙(친이낙연계) 관련 모든 모임은 해산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원욱(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혁신을 위해 광화문포럼 해체 및 계파정치 종식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시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전날 `친문을 하나의 계파를 상징하는 좁은 틀에 가두지 않기를 바란다`라는 전해철 의원의 글을 읽었다. 그런데 좁은 틀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날에도 이재명 의원과 이낙연 전 대표를 겨냥해 “지금은 열성 지지자들과 잠시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며 “혐오 발언인 `수박`(겉은 민주당을 지지하나 속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것을 지칭)과 찢을 부르짖는 정치 훌리건들과는 거리를 둬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모든 국민은 친문과 친명의 싸움임을 알고 있다”며 “민주당은 친문 계파에 휩쓸려 모두가 목소리를 닫는 민주당이었음을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여전히 정치인들은 친문과 친명이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문제를 호도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뼈를 깎는 과정에서 `끼리끼리`라는 계파는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민주당의 미래를 암울하게 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다시 (모든 계파 모임의) 해산을 권유한다”며 “민주당의 과거와 현재를 반성하며, 민주당의 미래를 망칠 씨앗을 남겨놓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노선이 아닌 계파 전쟁으로 민주당이 얼마나 망가졌는지, 계파에만 매몰돼 진영 논리가 얼마나 강화됐는지, 사람도 제대로 보지 못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국민의힘의 대통령으로 만들었음을 알아야 한다”며 계파의 위험성을 거듭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치 훌리건 문제도 그렇다. 훌리건을 방치해 오랜 시간 호가호위를 누려온 친문부터 반성해야 한다”며 “친명 또한 현재 폭력적 언어를 내뱉는 정치 훌리건이 민주당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고, 정치 문화를 바로잡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고 강성 지지층에 대한 작심 비판도 쏟아냈다.

앞서 지난 3일 김영주 의원과 이 의원은 “민주당의 재건은 당내 모든 계파 정치의 자발적 해체만이 이룰 수 있다”며 정세균계 모임으로 알려진 `광화문 포럼` 해산을 선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