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의 마켓워치]<34>스웨덴이 첫발 뗀 `녹색 양적완화`

바이든 당선 후 `저탄소 친환경` 정책에 전세계 관심
스웨덴 중앙은행, 사실상의 `녹색 양적완화` 첫선 봬
그린본드 매입, 환경기준 준수 기업 회사채만 사기로
라가르드 ECB 총재, 작년 9월 이미 `녹색 QE` 천명
각국 중앙은행들 속속 기후변화 정책요소로 반영 중
  • 등록 2020-11-30 오후 12:31:26

    수정 2020-11-30 오후 12:43:08

스테판 잉베스 릭스방크 총재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내년 1월20일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하는 조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직후 시행할 1호 정책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해버린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다시 가입하는 일입니다. 이를 시작으로 해서 바이든 차기 대통령은 `저(低)탄소, 친(親)환경 정책`을 잇달아 쏟아낼 예정입니다. 그로 인해 현 시점에서 전 세계 각 국가들은 탄소배출 저감과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비단 정부만이 아니죠. 각 국 중앙은행들도 기후변화라는 이슈가 가져올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인 26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를 개최한 스웨덴 중앙은행인 릭스방크(Riksbank)는 획기적인 정책을 내놓습니다. 사실상의 `녹색 양적완화(Green QE)`가 그 것입니다.

릭스방크는 이날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제로(0)로 동결하는 대신 자산매입 규모를 추가로 확대하는 부양책을 내놓았습니다. 이날 성명서에서 릭스방크는 “여름 이후 경제의 총수요가 빠른 회복세를 보였지만, 최근 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인해 스웨덴 경제가 새로운 침체국면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매입 규모를 현행 5000억 크로나(SEK)에서 7000억 크로나로 확대하고 그 기한도 내년 말까지로 연장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릭스방크가 매입하기로 한 대상자산입니다. 릭스방크는 이렇게 자산매입 규모를 늘리면서 그 늘어난 자금으로 “국채뿐만 아니라 정부와 지방정부가 발행하는 그린본드(Green bond)도 함께 매입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린본드는 신재생에너지나 친환경 자동차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사업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으로, 최근 7년간 7000억달러(원화 약 773조원) 이상 발행됐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규모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릭스방크는 스웨덴 기업들이 발행하는 회사채도 직접 매입하기로 했는데요. 릭스방크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국제 기준과 규범을 준수하는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만을 매입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적시했습니다.

이를 완전한 의미의 `녹색 QE`라 부르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사실상 첫 녹색 QE라 하기엔 큰 무리가 없을 겁니다. 녹색 QE는 다소 좁은 의미에서 그린본드를 주로 매입하는 방식이지만, 이를 확장하면 `기후 양적완화(Climate QE)`, 그리고 더 광범위하게는 `환경·사회·지배구조 양적완화(ESG QE)`로도 칭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녹색 QE는 지금으로부터 근 1년 전인 지난해 9월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공식 제안했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다분히 현실성이 떨어지는, 그래서 다소 이상적인 정책으로 읽히기도 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그 도입 시기가 빨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다른 중앙은행들도 릭스방크의 행보를 따라갈 가능성이 충분한 것으로 보이구요. 아마도 ECB가 가장 서두르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연도별 그린본드 발행액 (단위, 10억달러, 자료: 클라이밋 본드 이니셔티브)


당시 라가르드 ECB 총재는 유럽의회 경제통화위원회에 출석해 “ECB는 특정 영역을 지원하는 것을 금지하는 시장중립성 원칙으로 인해 친환경 자산부터 브라운 자산(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기업이 발행한 채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을 매입해서 보유하고 있다”면서도 “앞으로도 최소한 기후변화 위험성을 고려해 QE 과정에서 그린본드를 집중 매입하는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색 QE` 필요성을 주창한 것이죠.

이처럼 선진국을 중심으로 중앙은행이 실행하는 QE에도 기후변화 요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은 기후변화가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커질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된 데 따른 것입니다. 실제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주요 20개국(G20)이 공동 설립한 금융안정위원회(FSB)는 수년 전부터 그 산하에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를 두고 기후변화가 금융시스템에 미칠 영향을 고민해 왔습니다. FSB를 이끄는 마크 카니 영란은행(BOE) 전 총재는 통화정책 고려 요인으로 기후변화를 포함하자고 각 중앙은행에 권고했습니다.

다만 중앙은행이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 역할을 하는 것에 비판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양적완화 확대에 반대해 온 옌스 바이트만 독일 분데스방크 총재는 녹색 QE로 인해 중앙은행의 돈 풀기를 제어하기 힘들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기후변화 대응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정부에 맡길 일이며 중앙은행이 기후변화에 필요한 자금까지 대는 꼴이 된다면 그 독립성은 더 심각한 위협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기후변화는 단순히 녹색 QE가 아니더라도 투자자들에게 또다른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선 영란은행의 케이스처럼 금융사들의 자산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영란은행은 이미 영국 내 7개 주요 은행과 보험사 등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위험을 가정한 스트레스 테스트(건전성 조사)를 진행해 내년 상반기 첫 보고서 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후위기 시나리오도 3개 난이도로 세분화하는 등 테스트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죠. 기후변화에 대응이 미흡한 금융사들은 추가 자본 확충 등 불이익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영란은행은 프랑스ㆍ네덜란드 중앙은행과 함께 기후변화 위험을 논의하는 전 세계 중앙은행 및 감독당국 모임인 녹색금융협의체(NGFS) 출범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2017년 당시 8개였던 회원기구가 현재 54개로 늘어났고, 우리 한국은행도 이 기구에 가입해 있습니다. 이에 맞춰 ECB도 이미 지난달 “2022년부터는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을 어떻게 회계상에 반영하는지를 보고 건전성을 심층적으로 평가하겠다”고 금융회사들에게 통보한 바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 집권 하에서 이 같은 글로벌 트렌드에 무관심했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까지도 이달초 내놓은 금융안정보고서에서 기후변화가 금융시장과 금융시스템 안정을 저해하는 위험요인이라고 적시하며 변화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더구나 바이든 당선인은 자신의 경제팀 핵심 요직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에 블랙록 출신으로 과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기후변화 특별고문이었던 브라이언 디스를 내정함으로써 앞으로 연준이 기후변화 대응에 관련해 보다 적극적 역할을 할 가능성도 충분해 보입니다.

일반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9조달러(원화 약 114조원) 이상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영국 최대 석유회사인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과 독일 자동차회사 폴크스바겐, 독일 국적항공사 루프트한자 등 유럽 대표 기업 36곳에 이달 초 서한을 보내 회계처리 과정에서 기후 리스크를 누락시키지 말 것을 주문했다고 합니다. 이들 투자자들은 서한에서 “회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후변화 리스크를 배제하는 것은 주주들의 투자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라며 “더 나쁜 것은 이것이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험에 빠뜨린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기후변화에 노출돼 있는 사업이나 투자 등을 기업들이 투명하게 공시해야 하는 날이 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래저래 기후변화라는 화두가 우리에게 던지는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