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文 정권 '5년의 굴종 외교' 국정조사 하자"

尹 순방에 범야권서 "참사" 평가 잇따라
김기현 "北 핵무기 고도화 시간 벌어준 책임 물어야"
  • 등록 2022-09-26 오후 2:57:47

    수정 2022-09-26 오후 2:57:47

[이데일리 강지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순방을 두고 범야권에서 ‘외교 참사’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정권 5년 내내 자행된 대북 굴종 외교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은 북한이 연출한 온갖 가짜 평화 쇼에 자발적 노리개가 돼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이적행위를 서슴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은 단 한 번도 문 대통령을 존중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김정은의 한바탕 사기 쇼에 문 전 대통령은 그저 가지고 논 ‘불쏘시개감’이었고, 북한의 노림수에 철저히 이용을 당한 ‘먹잇감’에 불과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적에게 놀아난 민주당, 문 전 대통령이야말로 외교 참사의 주역이자, 국격 훼손의 장본인”이라고 대립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어제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핵과 미사일의 고도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원천적으로 정상 국가가 아닌 북한 김 위원장에게 핵무기 고도화의 시간만 벌어준 문재인 정권의 대북 전략 실패에 대해 정치적, 역사적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경기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순방 성과를 두고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불리는 외교 현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며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 대한민국의 민생 위기에 이제는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윤 대통령의 국제무대 데뷔전이나 다름없는 UN 총회 기조연설은 ‘한반도 평화’와 ‘북한’이 단 한 글자도 들어가지 않은 최초의 연설”이라며 “‘빈손 외교’, ‘혼돈의 아마추어 외교’였다”고 꼬집었다.

또 “외교 석상에서 대통령이 욕설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국격에 금이 간다”며 “(윤 대통령의) 문제의 발언부터 대통령실 해명과 여당의 옹호까지 한마디로 ‘총체적 참사’”라고 규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