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누리호 발사 5월 어려워, 임기내 국가전략기술 힘쓰겠다"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자간담회서 밝혀
누리호, 기술적 보완조치 한뒤 올해 중 발사 추진
"국가전략기술은 국가 안보 측면서 중요하다"
  • 등록 2022-01-27 오후 2:04:22

    수정 2022-01-27 오후 2:04:22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올해 국산 로켓 누리호 추가 발사를 하겠지만 정확히 5월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임혜숙 과학기술정통신부 장관은 27일 과학정보통신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임혜숙 장관은 “누리호는 지난 10월 발사에서 위성을 제 궤도에 넣지 못하면서 마지막 단계에서 성공하지 못했다”며 “발사조사위원회에서 원인을 파악했고, 기술적 보완조치를 해야하는데 적절한지 여부를 확인할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대선후보들이 주요 공약으로 언급하고 있는 우주전략본부, 항공우주청 신설 등 새로운 거버넌스 확보 필요성에 대해서는 “과기부가 그동안 중요한 우주 업무를 추진해 왔고 우주는 국가 안보보다 ‘우주의 평화적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과학기술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부처”라며 “우주관련 신설 조직이 생긴다면 과기부가 그 조직을 맡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날 간담회에서 임 장관은 임기 내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 보호 정책, 청년 지원정책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일각에서 지적하는 국가필수전략기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서도 기술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전 세계가 기술패권 경쟁을 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임 장관은 “국가필수전략기술 지원 정책에서 민간이 더 잘 할 수 있는 신산업은 민간이 알아서 하는게 맞지만 공급망, 국가 안보적 관점, 기술패권 경쟁시대 흐름서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세먼지 등 사회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국가의 노력이 있는데 10대 기술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해서 국가가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모든 방향이나, 필수 전략기술에 대해선 한 번 더 잘 들여보겠다는 관점으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