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큰 정치만 생각”…정청래 “덩치 크다고 큰 정치인이냐”

  • 등록 2021-06-17 오후 1:55:46

    수정 2021-06-17 오후 1:55:46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야권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측근을 통해 “여야의 협공에는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 큰 정치만 생각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만무도하다”며 맹비난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DB)
윤 전 총장이 언급한 ‘여야의 협공’은 최근 정 의원의 방명록 비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윤석열 X파일’ 발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모호한 화법’ 등 정치권에서 나온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큰 덩치면 큰 정치냐?’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국민들이 이런저런 문제 제기를 하면 선은 이렇고 후는 이렇다고 성실히 해명해야지 귀 막고 입 닫고 가겠다는 것인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 아닌가?”라며 “윤석열의 오만무도함을 비판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장모 문제는 이렇고 아내 문제는 저렇다고 선제적으로 해명하는 게 상식 아닌가? 방명록에 쓴 지평선이나 성찰 논란은 ‘평소 국어 맞춤법에 대하여 무지했다’ ‘앞으로 국어 공부 열심히 하겠다’ 이 정도의 성의 표현은 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식적으로 정치에 입문하지도 않은 정치 초년생이 ‘낮고 겸손하게 작은 정치부터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게 상식이지 시작도 하기 전부터 가소롭게 무슨 큰 정치를 운운하는가? 자장면 먹고 이쑤시개 물고 나오는 구닥다리 꼰대처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덩치가 크면 큰 정치인인가? 큰 덩치면 큰 정치인가? 큰 정치 운운하기 전에 상식으로 돌아가시라”라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해 작성한 방명록. (사진=뉴시스)
앞서 지난 16일 정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방명록을 문제 삼았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1일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맞아 서울 마포구 동교동의 ‘김대중도서관’을 찾아 방명록에 글을 남겼다.

윤 전 총장은 방명록에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에 정 의원은 “‘지평을 열다’는 말은 들어봤어도 ‘지평선을 열다’는 말은 처음이다. 윤 전 총장이 언어의 새 지평을 열었다”라며 “국어도 모르면서 무슨 국가를? 방명록 하나 제대로 못쓰고 지평선을 연다느니 통찰과 성찰도 구분하지 못하는 자가 무슨 대통령을 꿈꾸시나. 언감생심”이라며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