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부통령 “IRA 관련 한국 우려 잘 알아…해소방안 지속 모색”

한덕수 총리, 일본 도쿄에서 해리스 美 부통령과 회담
한총리, 美 부통령에게 “IRA 차별적 요소” 우려 전달
한미관계, 한반도 문제, 글로벌 현안 등 논의
  • 등록 2022-09-27 오후 4:03:44

    수정 2022-09-27 오후 9:40:27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the Inflation Reduction Act)과 관련 “한국 측과 긴밀한 협의하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 모색할 것”이라고 27일 말했다.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조문사절단 단장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일본 도쿄 오쿠라 호텔에서 역시 국장 참석차 일본을 찾은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해리스 부통령은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고(故) 아베 신조 전 총리 국장(國葬) 조문을 위해 이날 방일해 해리스 부통령을 만났다.

한 총리는 해리스 부통령을 만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차별적 요소에 대한 우리 측의 우려를 전달했다. 또 미 행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필요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한국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상호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서명한 IRA는 미국에서 제조된 배터리 및 핵심 광물을 사용한 미국에서 만든 전기차 구매자에만 7500달러(약 1045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는 내용이 담겼다. 전기차를 전량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는 현대 등은 국내기업은 미국 내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

이날 양측은 한미 관계,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도 나눴다.

지난 5월 한미 정상간 합의한‘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미래 비전을 속도감 있고 충실하게 이행 중임을 재확인했다. 또 경제협력이 한미동맹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주는 경제 안보·기술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약속했다.

두 나라의 국가우주위원장인 한 총리와 해리스 부통령은 양국간 우주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동시에 협력을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 또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공동으로 기여하기 위해 각급에서 양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도 뜻을 모았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한 총리는 29일 해리스 부통령의 방한을 환영하며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에 이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1박 2일 일정으로 방일한 정부 조문사절단은 한 총리와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각각 단장과 부단장을 맡고, 윤덕민 주일대사와 주일대사 출신 유흥수 한일친선협회중앙회장이 동행한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일정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