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UAM’ KT ‘카엔터’ LG유플 ‘자율주차’…“모빌리티 혁신 체험하러 오세요”

통신3사, ‘SSME 2021’ 참가
UAM·자율주행 등 혁신 기술 전시
2025년 달라질 서울 도심 체험 가능
  • 등록 2021-06-10 오후 2:44:24

    수정 2021-06-10 오후 2:54:45

SK텔레콤과 한국공항공사(KAC), 한화시스템, 한국교통연구원, 티맵모빌리티가 함께 조성한 UAM 주제관 전경. 사진=노재웅 기자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플라잉 카로 하늘을 날고, 자율주행으로 달리는 차 안에서는 핸들에 손을 떼고 마음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긴다.

통신3사가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SSME)’에 참가해 2025년의 서울 도심에 조성될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등 각종 모빌리티 혁신 기술들을 선보였다.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리는 SSME는 서울시가 도시집중화에 따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의 미래 발전방향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한 전시회다.

SK텔레콤과 한국공항공사(KAC), 한화시스템, 한국교통연구원, 티맵모빌리티가 함께 조성한 UAM 주제관에서 참관객들이 VR로 UAM 가상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노재웅 기자


VR로 서울 상공 비행 가상체험

통신 3사 중 가장 큰 규모로 주제관 안에 부스를 마련한 SK텔레콤은 단독이 아닌 한국공항공사(KAC), 한화시스템, 한국교통연구원,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K-UAM 드림팀’을 결성해 UAM 부스를 꾸렸다.

이곳에는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착용해 UAM 가상 탑승체험을 할 수 있는 코너가 마련돼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티맵모빌리티의 서비스 플랫폼에 접속한 뒤 경로를 검색하면 지상교통과 UAM으로 이동할 때의 소요시간을 비교해 준다.

이후 얼굴인식 등 간편한 방식의 사용자 인증을 통해 예약 및 탑승 수속까지 마치면, 시뮬레이터에 올라 UAM을 타고 서울 상공을 비행하는 VR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UAM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2025년의 모습을 소개영상으로 구현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VR로 UAM 가상체험을 마치고 만난 한 남성(57) 참관객은 “서울시에서 2025년까지 구축하겠다고 하는 미래 도심의 모습을 사진이나 글로만 보다가 직접 VR기기를 쓰고 체험해보니 내가 죽기 전에 이런 세상이 진짜 오겠구나라는 실감이 더욱 와 닿았다”며 “다가올 미래 교통의 변화된 모습이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KT ‘AI 모빌리티 인포테인먼트’. 사진=노재웅 기자


핸들에서 손 떼지 않고 엔터 즐긴다

KT는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GV70 차량을 직접 전시하고, 카 인포테인먼트(인포메이션+엔터테인먼트, IVI) 체험공간을 마련해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이곳에서는 제네시스 차량에 최초 적용한 차량 내 ‘지니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와 KT가 국내 최초로 완성차에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차량연계 솔루션인 ‘AI 모빌리티 인포테인먼트’를 전시했다.

부스에는 실제 르노삼성 QM6 차량에 적용된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그대로 떼어 설치해놨으며, 참관객은 직접 ‘헤이 지니, 음악 틀어줘’ ‘오늘의 날씨 알려줘’ 등 명령어로 각종 AI 모빌리티 인포테인먼트를 경험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KT 부스에서는 참관객이 직접 EV이륜차 ‘배터리 교환 플랫폼(BSS)’의 모바일 앱 기반 결제, 교환 등을 체험할 수도 있고 자율주행로봇인 방역로봇과 호텔로봇 등이 움직이는 것도 볼 수 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LG유플러스가 10일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에이스랩과 함께 개발한 5G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고 있다.


자율주행으로 500미터 달려 주차까지

LG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서 자율주행차를 전시하고 참관객을 위한 체험공간을 운영한다.

행사부스에는 에이스랩과 함께 개발한 5G 자율주행차 1대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엑스포 참관객들은 관람객들은 LG유플러스의 자율주행차가 제공하는 자율주차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의 자율주행차는 행사장 내 출발점에서 500여미터를 달린 뒤 전시부스 내 마련된 주차장에 자동으로 멈춘다.

강종오 LG유플러스 스마트시티사업담당은 “이번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LG유플러스가 그동안 갈고 닦은 자율주행·자율주차기술을 일반 관람객들에게 널리 알리고 국내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