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그룹, 이번엔 뉴욕 골프장 탈세 혐의로 조사 받아

부동산 평가액 허위 신고후 세금 감면·환급 혐의
트럼프측 "이미 지역 판사·공무원 등이 동의한 결과"
"정치적 동기로 시작된 마녀사냥" 반발
  • 등록 2021-10-21 오후 3:44:23

    수정 2021-10-21 오후 3:44:23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일가 소유의 트럼프 그룹(Trump Organization)이 세금 감면을 유도한 허위 신고 혐의로 새로운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7월 기소된 세금 탈루 및 사기 혐의와는 별도의 수사가 개시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뉴욕타임스(NYT) 등은 2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그룹은 뉴욕 외곽에 위치한 자사 소유 골프장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해당 지역 공무원에게 허위 자료를 제출했는지 여부와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며 “민주당 소속 미리암 로카 지방검사가 이끄는 웨스트체스터 카운티 수사팀은 뉴욕주 오시닝시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 클럽에 세무자료 송부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조사 대상은 세금을 매기기 위한 골프 클럽 부동산 평가액을 책정한 과정으로, 미미 리카 뉴욕주 법무장관실이 수사를 주도하고 있다. 골프 클럽과 오시닝시는 이와 관련해 오랜 기간 소송을 진행했다.

지난 2016년 법원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당시 골프 클럽 부동산에 대한 평가액은 1510만달러로 책정됐다. 이와 관련, 골프 클럽 부동산은 2016년뿐 아니라 수년 동안 1500만달러 이상으로 평가됐다고 NYT 등은 설명했다.

하지만 골프 클럽 측은 앞서 제출한 서류에서 ‘정확한 평가액’이라며 10분의 1 수준인 150만달러로 신고했고, 추후에 650만달러로 높였다. 클럽 측 변호사는 소송 과정에서 “부동산 평가액이 과도하게 높다”고 수차례 주장하기도 했다.

분쟁은 올해 초 마무리됐지만 골프 클럽의 2016년 부동산 평가액은 1100만달러로 줄었다. 2015년까지 거슬러 올라가 소급된 감면액은 30%에 달했다. 결과적으로 트럼프 그룹은 그 동안 납부했던 세금에서 87만 5000달러를 환급받게 됐다.

검찰은 이같은 절충 과정에서 트럼프 그룹이 골프장에 대한 부동산 평가 자료를 허위 또는 오해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축소 작성해 제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아직까진 트럼프 그룹이나 회사 내 누구도 기소하지 않고 있다.

검찰 측은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반면 트럼프 그룹 대변인은 “세금 감면은 지역 위원회, 평가원, 판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관리들이 동의한 결과”라며 “이번 수사는 정치적 동기로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세금 감면 과정이) 부적절했다는 검찰 측의 주장은 완전한 거짓이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무책임한 것”이라며 ‘마녀 사냥’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개시된 수사는 세금 탈루 혐의로 기소된 트럼프 그룹에 대한 법적 압력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WSJ는 평했다.

앞서 지난 7월 미 뉴욕 맨해튼 지방검찰청은 트럼프 그룹과 회사의 앨런 와이셀버그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약 16년에 걸친 탈세 및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와이셀버그 CFO는 회사로부터 맨해튼 아파트와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 2대 임차료, 손주 사립학교 학비, 주차장 사용료 등 176만달러 상당의 지원을 받았다. 또 90만달러 이상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트럼프 그룹과 와이셀버그 CFO는 무죄를 주장하며 항소한 상황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 당시 “정치적 마녀사냥”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외신들은 두 별개 사건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되지는 않았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자칫 위태로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면서 향후 변화가 있을 것인지 주목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