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힘 입당 초읽기…尹캠프 합류 인사 징계 논란

치맥 회동한 이준석 “대동소이…입당은 확실”
尹 캠프 합류한 당협위원장 4명 징계 검토
당내 주자 반발 우려…조강특위서 직 박탈 고려
  • 등록 2021-07-26 오후 4:20:21

    수정 2021-07-26 오후 4:20:21

[이데일리 박태진 권오석 기자] 야권 유력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윤 전 총장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 광진구의 한 식당에서 치맥(치킨+맥주) 회동을 하면서 입당 공감대를 형성한 모습이다. 다만, 국민의힘에선 윤 전 총장 캠프에 공식적으로 합류한 당직자들의 행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준석(오른쪽 세번째)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의 입당을 확신했다. 그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과장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내가 들었던 내용들로 하면 입당에 대해선 확실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윤 전 총장과 회동에서 ‘대동소이’(大同小異·큰 부분은 같고 작은 차이만이 있다)를 이야기 했다”며 “정권교체를 향한 의지와 그것에 이르는 방법론, 세부 경로에 대해 큰 줄기를 가지고 약간의 차이가 존재했다”고 밝혔다. 시기는 불명확하지만, 윤 전 총장의 입당 자체는 기정사실화한 셈이다.

다만 국민의힘은 윤 전 총장의 대선 캠프에 공식적으로 참여한 당협위원장들의 징계를 검토한다. 한기호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은 아직 입당하지 않은 상황으로, 캠프 편성에 참여했다는 건 후보에게 조언하는 것과 전혀 다르다”면서 “윤 전 총장이 야권이지만, 캠프에 들어가는 건 온당치 않다고 본다. 따라서 당협위원장 사퇴 사유가 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직자들 의견을 수렴하고, 실질적으로 당헌·당규에 위배되는 지 의견을 수렴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용태 최고위원도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 외부에 있는 대선 주자의 캠프에 국민의힘 당적을 가지고 합류하는 것은 이해하기 쉽지 않다”면서 “엄연히 당에 속한 분들께서 공식적으로 당외 대선 주자를 돕는 일은 그저 자리 하나 차지하려는 것 정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징계를 검토하는 대상은 박민식(부산 북·강서갑)·이학재(인천 서구갑) 전 의원과 함경우 경기 광주갑 당협위원장,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 등 4명이다. 박 전 의원은 전날 윤 전 총장 캠프 기획실장으로 합류했다. 이 전 의원과 함 위원장은 각각 상근 정무특보와 정무보좌역을 맡았다. 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비대위원을 역임했던 김 위원장은 캠프 대변인을 맡았다.

국민의힘은 당내 대선주자들의 반발 등을 고려해 조직강화특위(조강특위)를 열어 4명의 당협위원장 직을 박탈하는 안을 고려 중이다.

한 당직자는 “현재 조강특위에서 당협위원장 공석으로 만드는 조치가 있고, 윤리위원회에 회부해서 징계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최고위에서 당외 후보를 돕는 거는 금지하자고 결정했기 때문에 두 가지 조치 중 선제적으로 조강특위에서 당협위원장을 박탈하려는 방식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해서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추가로 당협위원장들 중에서 줄 서는 사람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내 후보들이 지도부를 공격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면서 “지도부의 역할 자체가 무용해지는 모습처럼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