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구성 협상 공전…與 긴급 중진 회의서 "野 조건에 굴복 안해"

권성동 원내대표, 비공개 중진 의원 회의
"법사위원장 사수·민주당 조건 굴복 안한다"
고소·고발 취하 `이재명 구하기` 발언…권성동 "사과 안해"
  • 등록 2022-06-22 오후 6:19:47

    수정 2022-06-22 오후 6:19:47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21대 하반기 국회 원 구성을 둘러싸고 여야 간 협상이 길어지면서 감정싸움으로 꼬여가는 모양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중진 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통해 결단코 법사위원장직은 차지하겠다는 의견을 모았다

또 민주당이 고소·고발 취하를 원 구성 협상 조건으로 내걸었다는 발언을 사과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그대로 얘기했기 때문에 사과할 것 없다”고 일축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인천 송도센트럴파크호텔에서 열린 ‘제9대 국민의힘 인천광역시당 지방선거 당선인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권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비공개 중진 의원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국회법 개정안이라는 현찰을 우리는 다 지급했는데, 민주당이 외상으로 주기로 했던 법사위원장직을 주지않겠다, 외상 값을 주지 않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법사위원장 사수 의지를 내비췄다. 그러면서 “또 민주당이 여러가지 조건을 요구했다. (오늘 중진 회의에서) 그 조건들을 수용하면 안 된다. 그것은 정의에 반하니 원내대표께서 민주당 조건에 굴복하지 말라(는 말이 나왔다)”며 “원내대표가 자신감을 갖고 민주당과 협상에 임하라고 했다”고 했다.

당초 이날 오전만 하더라도 양당 원내대표가 만나 원 구성 협상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은데 새로운 갈등이 추가되면서 원 구성 협상이 더욱 교착 상태에 빠졌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내 의원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 창립 세미나 축사에서 전날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만남에서 민주당이 대선 당시 고소·고발 사안을 취하하라고 밝히며 “전부 우리가 한 건 이재명 전 대선 후보에 대한 것이다. 이재명을 살리기 위해 정략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말 얼토당토않은 발언을, 이 살얼음 같은 협상 상황에서 찬물을 끼얹는 발언을 해서 기가 차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저는 사과할 것이 없다. 있는 그대로를 얘기한 것”이라며 “박홍근 원내대표가 오해를 한 것 같다”고 잘라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