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번 사태는 예고된 인재였다. 버스업계의 고질적인 적자, 퍼주기식 준공영제 운영, 정치적 이유로 동결된 대중교통 요금 동결 등 매년 해묵은 과제들이 원인이다. 시민을 볼모로 한 파업이 언제든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서울시는 지난 2004년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했다. 이는 민간운수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운행(노선) 계획과 요금, 운송수입금 관리를 공공에서 맡는 민·관 역할분담 시스템이다. 시내버스의 안정적 운영과 서비스 질 향상을 명분으로 도입했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물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입감소, 그에 따른 버스기사들의 열악한 처우 등 버스업계의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하지만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는 적자투성이 버스업계에 매년 혈세를 투입해 돌아오는 결과가 ‘파업’이라고 한다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수익모델 발굴, 경영합리화 조치나 업계의 인수합병(M&A) 등 버스업계 자체적으로 자구책을 얼마나 마련하고 실천했는지 의문이다. 이러려면 차라리 혈세 투입 없이 버스요금을 인상하는 편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든다. 공공서비스인 대중교통의 운행을 빌미로 애꿎은 시민만 속태우는 일은 더이상 없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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