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추진 방안에 교원단체 '우려'…“현장과 소통해야”

교육부, 2026년까지 유보통합 완료
교총 “취지 공감…충분히 논의해야”
유치원노조 “교사 이원화 유지해야”
  • 등록 2023-01-30 오후 4:11:09

    수정 2023-01-30 오후 4:11:09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교육부가 유보통합 추진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교원단체들은 우려를 표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유보통합 추진 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30일 교육부가 관리하는 유아교육(유치원)과 보건복지부 관할인 보육(어린이집) 업무를 교육부·교육청 중심으로 통합해 새로운 영·유아 교육기관을 설립해 2026년까지 통합을 완료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유보통합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유보통합의 근본취지는 모든 유아에 대해 양질의 유아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유치원 교육여건을 개악하거나 유치원 교사의 신분, 처우를 저하시키는 어떠한 유보통합 방안도 졸속으로 추진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유보통합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유치원의 교육환경이 어린이집의 교육환경으로 하향 평준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다시 한번 밝힌 것이다.

이들은 유보통합 추진 취지에 대해서 높이 평가했다. 교총은 “모든 영유아가 이용 기관에 관계없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취지에 공감한다”며 “정부의 일방적‧획일적 정책 성안이 아니라 유아교육 여건과 교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공감‧합의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교총은 졸속 추진이 아닌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유보통합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총은 “유보통합은 오랜 기간 합의가 안 될 정도로 국공립유치원·사립유치원·국공립어린이집·사립 어린이집 등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고 교사 자격·처우·교육내용 등 상황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이해당사자와 충분히 논의하고 반드시 공감과 합의를 거쳐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유치원노조)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교육부의 발표에 대해 “현장의 지속적 의견 제시에도 부처 통합 외 다른 내용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혹평했다. 교육부가 유보통합 반대 시위 등 반대의 움직임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고 유아가 아닌 성인 중심의 정책을 제시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유치원노조는 “현재 유보통합 정책 추진 상황에서 명확한 것은 ‘교육부로의 부처 통합’ 뿐”이라며 “일각에서는 근본적으로 정책 자체를 제고하자는 ‘유보통합 반대 시위’까지 진행했지만 정부는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가 지난달 29일 졸속으로 유보통합 행정예고를 추진하는 등 불통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교사 자격을 현행 체제인 △유치원 교사 △보육 교사 이원화 체제로 유지하고 유아의 발달 격차에 따라 연령을 분리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치원노조는 “보육과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 자격 이원화 체제로 유지하고 보육교원에 대한 엄격한 자격 정비 과정을 마련해야 한다”며 “유아의 발달 격차를 고려해 연령을 분리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치원노조는 교육부에 교육 현장 의견을 수용할 것을 강조했다. 이들은 “현행 유보통합추진위원회와 추진단 구성을 보면 정책에 현장 교사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교육 전문가인 현장 교사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